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백내장클리닉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백내장클리닉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우리 눈 속의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를 말하며, 이로 인해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백내장이란

가장 흔한 것이 소위 노인성 백내장이라 하는 노화현상에 의한 것입니다.

원인

백내장의 원인 즉,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원인으로는 노화, 외상, 망막수술, 포도막염이나 당뇨 등 안과적 질환 또는 전신질환의 합병증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흔한 것이 소위 노인성 백내장이라 하는 노화현상에 의한 것입니다.

  • 눈의 구조 및 백내장 : (좌) 결막,홍채,수양액,동공,각막,모양체,망막,황반,맥락막,수정체,유리체,진대,공막,맹점,시신경 / (우) 정상눈, 백내장 눈의 구조 및 백내장

증상

일반적으로 백내장 환자는 통증이나 분비물, 눈의 불편함 등 별다른 증세 없이 점진적인 시력감소만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가끔씩 백내장에 의한 합병증으로 녹내장 등 다른 이상이 생기게 되면 통증 등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외상성 백내장이나 다른 질환과 합병된 백내장의 경우 시력감퇴가 급격히 나타나는 수도 있습니다

  • 정상안구
  • 백내장

치료

백내장의 진행 예방으로 일부 점안약이 사용되고 있지만 초기에 사용하여 진행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뿐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아직까지 백내장은 수술 외에는 다른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수술시기

수술시기는 백내장에 의한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병의 진행상태, 시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시력감퇴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수술시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정도의 백내장으로도 개개인에 따라 시력감퇴를 느끼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므로 백내장으로 진단을 받았다 하여 바로 수술 받는 것은 아니며, 백내장의 진행을 지연시킨다고 알려진 약제 등을 사용하면서 수술시기까지 경과 관찰만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술방법

수술시기는 백내장에 의한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병의 진행상태, 시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시력감퇴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수술시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정도의 백내장으로도 개개인에 따라 시력감퇴를 느끼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므로 백내장으로 진단을 받았다 하여 바로 수술 받는 것은 아니며, 백내장의 진행을 지연시킨다고 알려진 약제 등을 사용하면서 수술시기까지 경과 관찰만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정상안구

    ① 마취상태에서 산동제 넣어 동공을
    확대시킨다.

  • 백내장

    ② 절개창을 통해 기구삽입하여
    수정체낭의 앞쪽을 제거한다.

  • 백내장

    ③ 초음파기구로 혼탁해진 수정체
    핵을제거한다.

  • 백내장

    ④ 수정체낭 속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

  • 백내장

    ⑤ 절개창을 봉합한다.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 시 원래의 수정체를 제거한 후,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를 대신해서 원래의 수정체 자리에 끼워 넣게 됩니다. 인공 수정체는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그 수명이 반 영구적이나, 아주 드물게 인공수정체의 혼탁이 발생하여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백내장 제거와 인공 수정체 삽입은 보통 한번에 이루어지나, 때때로 눈의 특성에 따라 인공 수정체 삽입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있고 인공 수정체를 넣지 않는 것이 더 이로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들은 대부분 수술 받기 전에 미리 알 수 있으나 어떤 경우는 수술 하면서 비로소 알게 되는 경우가 있어 이럴 때에는 수술자의 경험 등에 의한 판단으로 수술 과정 중 인공 수정체 삽입여부를 결정 하게 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인공 수정체는 근거리와 원거리를 보기 위한 조절 기능이 없으므로, 수술 후에도 가까운 곳을 보기 위한 돋보기 안경이 필요하며, 환자 개개인의 난시 등에 따라 멀리 볼 때도 안경 착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 후에 안구 내에 삽입되는 일반적인 인공수정체는 도수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독서 등의 근거리 작업 시에 수정체가 두꺼워지는 조절작용이 불가능해지므로 가까이 볼 때는 돋보기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고 돋보기 없이 근거리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초점거리가 두 개 이상인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개발되었습니다. 안구로 들어온 빛을 나누어 일부는 원거리에 초점을 맺도록 하고 일부는 근거리에 초점을 맺도록 하여 원거리, 근거리 모두 안경 없이 좋은 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체의 다중 초점을 만드는 특성상 대비감도가 감소하고 눈부심 또는 달무리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동공이 커지는 밤에 잘 발생하므로 야간 운전 등의 특수한 직업을 갖는 분들은 담당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녹내장, 당뇨망막 증, 황반변성 등 안과적 동반 질환이 있는 경우 심한 정도에 따라 다초점 인공수정체 사용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난시교정용 인공수정체

각막이 완전한 구면의 형태가 아니라 럭비공처럼 타원형으로 생긴 경우를 각막 난시라고 합니다. 이러한 각막난시가 심할 경우 광선이 한 점으로 맺히지 않아 선명한 상을 제공하지 못하고 시야가 일그러져 보이게 합니다. 백내장 수술을 하더라도 각막 난시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남아있는 각막 난시로 인해 수술 후 최상의 원거리 시야를 얻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각막 난시가 심한 경우 난시 교정용 인공수정체를 사용하여 백내장 수술과 난시 교정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난시의 도수와 축을 측정하고, 가장 근접한 도수의 난시 교정용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나, 수술 후에도 잔여난시가 많이 남는 경우에는 안경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인공수정체의 움직임에 의한 난시축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면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후발 백내장

혼탁해진 수정체의 외부를 싸고 있는 수정체낭은 인공수정체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그대로 남겨둡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남아있는 수정체낭의 뒤쪽 부분에 혼탁이 진행되면 수술 전과 같이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면서 시력이 감퇴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후발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수술 후 5년안에 40%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 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발백내장 치료는 레이저 시술입니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혼탁해진 후수정체낭의 중앙에 구멍을 내어 혼탁을 제거하는 것으로 후발백내장 치료를 위한 비교적 간편한 방법입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당일 금식은 필요 없습니다. 수술 후 수술한 눈에 붙어있는 안대는 수술 다음날 외래 때 제거해 드립니다. 안대 제거 후, 수술한 눈에 안약 점안을 시작합니다. 수술 후 안대는 주무실 때만 1주일 동안 붙이고 주무시면 됩니다. 수술 후 1주일간 눈에 물 들어가지 않게 하세요(세수, 머리감기 금지). 1주 뒤부터 끼얹는 물세수 가능합니다. 가벼운 일상생활 가능합니다.

수술 후 1달간 주의사항

  • 눈 비비거나 누르지 마세요.
  • 공중목욕탕, 수영장, 사우나 피하기, 눈 다칠 수 있는 심한 운동 피하기
  • 한 달째부터 모든 생활 원래대로 가능합니다
  • 수술 후 심각한 시력저하, 심한 통증 등 이상증상 있을 시 반드시 즉시 내원하세요.

수술 후 시력

수술 후 시력회복 정도의 여부는 수정체뿐만이 아니라 각막, 초자체, 망막 등 우리 눈의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우리의 눈이 물체를 잘 보기 위해서는 빛이 투명한 각막, 전방, 수정체, 초자체를 통과하여 망막에 정확한 상을 맺어야 하고 또한 시신경을 통해 뇌에까지 전달되어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에만 국한되는 수술이므로 수정체 외의 다른 원인에 의한 시력 장애는 백내장 수술로는 회복되지는 않습니다. 수정체 외 다른 부분의 이상 유무는 수술 전에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백내장이 심할 경우 수술 전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술 후 추가적인 검사 및 치료가 필요하며, 심한 질병이 있는 경우 치료하더라도 시력이 회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국 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이 어느 정도 될 것인가는 수술을 하기 전에 명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수술 후 합병증

백내장 수술은 비교적 안전한 수술이나, 수술 후 합병증이 발생 하는 경우도 드물지만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감염성 안내염, 녹내장, 안내 출혈, 망막 부종, 망막 박리, 홍채의 모양 및 위치 이상, 인공수정체 위치 이탈 등이 있으며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시에는 그에 따른 이차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가 어려운 경우 최악의 경우 안구 적출술까지 시행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들은 현재까지의 의학으로는 불가항력적인 일로서 그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 빈도는 대단히 적어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좋은 시력을 되찾게 됩니다. 초음파 유화술 및 인공 수정체 삽입술은 현재까지 가장 발달된 백내장 수술법입니다. 백내장 자체는 아직 예방책이 없지만 안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경과 관찰 및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는다면 대부분 좋은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