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신장센터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신장센터

신대체요법이 필요한 환자의 치료를 위해 혈액투석실, 복막투석실, 이식 외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산병원 신장센터에서 진료를 받기 원하시는 환자분은 신장내과를 방문하시어 진료 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신부전이란? 신장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하며, 임상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합니다.
급성신부전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급격한 신장기능의 감소가 일어나지만 대개 일시적 현상으로 차차 신장기능이 회복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만성신부전은 장기간에 걸쳐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비가역적으로 신장기능이 감소되는 것을
말합니다. 신장의 기능은 신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조절하며, 혈압을 조절하고
조혈 호르몬을 분비하여 빈혈을 예방해주며, 칼슘과 인의 대사에 관여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신장의 기능이 감소하여 만성신부전의 상태가 되면 몸이 붓고, 숨이 차며, 식욕이 떨어지고,
기운이 없고, 구역질과 구토가 나며 심한 경우 전해질의 불균형으로 인한 심장발작과 요독성 출혈,
근경련과 혼수가 오기도 합니다.

신장센터

신장의 기능이 정상의 5~10%이하가 될 경우 신장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신대체요법이 필요하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투약과 식이 등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치료

  1. 01
    혈액투석

    혈액투석은 투석막을 통하여 혈액 속의 노폐물과 수분을 적절한 수준까지 제거하는 방법으로 환자는 평균 일주일에 3회, 한번에 4시간 동안 투석을 받아야 합니다.

  2. 02
    복막투석

    복막투석은 복강내 복막을 이용하여 체내의 노폐물과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투석액을 복강 내에 주입하였다가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배액 시키며 환자 스스로 집에서 하루 3~4회 시행 합니다.

  3. 03
    신장이식

    신장이식은 혈연 혹은 비혈연 관계가 있는 건강한 사람이나 사체(死體)로부터 신장을 공여 받아환자에게 옮겨 주는 방법으로 만성 신부전의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상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신장 공여자가 있어야 하고 수술에 따른 위험성, 신장 이식후 거부 반응과 이를 억제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면역 억제 요법에 따른 감염, 악성종양의 발생 등의 합병증, 이식된 신장에서 신장염이 생기는 경우 등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신장센터 안내

  • 수납

    절차는 외래진료 할 때와 동일합니다. 평일 정규시간 (오전 8시30분 ~ 오후 5시)에는 수납창구에서 수납하며, 그 외의 시간에는 응급원무과의 수납창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복장

    혈액투석환자는 환자 탈의실에 준비된 환의로 바꿔 입으시거나, 투석을 받기에 편한 개인 복장으로 투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신장센터 전화번호 안내
    • 혈액투석실

      031 - 900 - 0490 ~ 2

    • 복막투석실

      031 - 900 - 3285,3287

    • 이식외래

      031 - 900 - 0538

신장센터 운영시간

신장센터 운영시간 : 혈액투석실, 복막투석실/이식외래 운영시간 확인
혈액투석실 복막투석실/이식외래
월 ~ 토요일06:30~19:30
월~금요일08:30~17:30

※ 신장센터는 일산병원 지하 1층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