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염증성장질환클리닉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염증성장질환클리닉

  • 조용석

    조용석 [염증성장질환클리닉]

    진료분야
    대장암, 대장용종,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장증후군
  • 원선영

    원선영 [염증성장질환클리닉]

    진료분야
    대장암, 대장용종,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장증후군
  • 정성우

    정성우 [염증성장질환클리닉]

    진료분야
    대장직장암, 대장항문질환, 복강경·로봇수술, 염증성장질환

소개글

염증성 장질환은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베체트 장염 등
만성적으로 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완치되는 병은 아니지만 적절하고 지속적인 치료로
증상을 조절하고 병의 경과를 통제하면서 합병증이 오지 않게 관리하는
질환을 만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소개글

과거에는 서구에 많았던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드문 질환으로 여겨졌으나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염증성 장질환 환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이란?

염증성 장질환은 위장관에 만성적인 염증과 궤양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베체트 장염 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들은 아직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환자들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과를 보입니다.

염증성 장질환의 원인

염증성 장질환의 원인은 아직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환경적, 유전적 요인과 함께 장내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비정상적인 면역반응 등이 중요한 발병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병의 경과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법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질병이 완전히 나을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산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은 환우들의 전문적인 약물 치료, 수술 치료 이외에도 식생활을 포함한 생활 습관 개선 및 임신과 출산 등에 관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하여 염증성 장질환 환우 및 가족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염증성 장질환의 종류

염증성 장질환의 종류 :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베체트 장염
궤양성 대장염 대장에만 문제를 일으키는 만성 염증성 질환
크론병 입으로부터 항문에 이르기까지 소화관 전체에 염증
베체트 장염 만성적, 반복적인 전신질환으로 피부, 점막, 눈, 장, 신경계 등의 여러 장기 악화

염증성 장질환의 진단 및 치료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장에만 문제를 일으키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궤양성 대장염에서 염증이 있는 부위는 연속됩니다. 연속된다는 것은 염증이 있는 부위가 몇 군데에 떨어져 있는 경우는 없고 염증 부위의 범위가 크든 작든 모두 이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거의 모든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직장에는 염증이 있으며 약 반수의 환자에서는 직장부터 S상 결장까지(직장염), 1/4은 직장부터 S상 결장과 왼쪽 대장까지(좌측대장염), 나머지 1/4은 직장으로부터 횡행 결장 또는 오른쪽 대장에 이르기까지(전대장염) 병변이 존재합니다. 대장의 벽은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및 장막층 등 4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궤양성 대장염은 가장 안쪽 층인 점막층에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점막이 손상되어 궤양이 발생합니다. 궤양성 대장염 환자는 설사, 혈변, 복통 등을 호소하는데 식욕 감퇴, 체중 감소, 피로감 등도 비교적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때로는 장 이외에 관절, 눈, 피부, 간, 신장 등에 이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장외증상). 증상의 심한 정도는 환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여 응급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예도 있는가 하면 어떤 경우는 증상이 거의 없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심하다가 덜하다가 하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오랜 기간 동안 증상이 없는 시기를 관해기라고 합니다.

  • 궤양성 대장염(1)
  • 궤양성 대장염(2)

크론병

크론병은 입으로부터 항문에 이르기까지 소화관 전체에 염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주로 소장과 대장에 염증이 발생하고 염증이 있는 부위가 연속되지 않고 여러 곳에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약 1/3의 환자에서는 소장에만 염증이 있으며 1/3에서는 대장에만 그리고 나머지 1/3에서는 대장과 소장 양쪽에 만성 염증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소장의 끝과 대장이 만나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에서는 장의 점막층에만 염증이 생기는데 반하여 크론병에서는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및 장막층 등 장벽의 전층을 침범하는 염증 반응이 특징입니다. 설사, 복통, 식욕 감퇴, 미열 등이 크론병에서 흔히 보이는 증상이며 관절, 눈, 피부, 간, 신장 등의 장외 증상도 비교적 자주 나타납니다. 치루 등의 항문주위 병변도 흔히 동반됩니다. 궤양성 대장염과 마찬가지로 증상의 종류와 정도는 환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증상은 서서히 나타나기도 하고 때로는 급속히 진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궤양성 대장염에 비하여 환자가 느끼는 괴로움이 더 심한 경우가 많으며 장기적인 경과와 치료에 대한 반응도 나쁜 편이어서 수술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크론병(1)
  • 크론병(2)

베체트 장염

베체트병은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전신질환으로 피부, 점막, 눈, 장, 관절, 비뇨생식기 및 신경계 등의 여러 장기를 침범합니다. 베체트병의 원인과 발생과정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베체트병의 특징적인 검사소견은 없으므로 임상적인 소견에 의거하여 진단합니다. 임상적인 소견은 흔히 침범하는 부위에 따라 주 증상과 부 증상으로 나눕니다. 반복적인 구내 궤양, 피부 증상, 눈의 증상, 생식기 궤양 등이 주 증상이고 부 증상으로 관절염, 소화관의 궤양, 부고환염, 혈관 병변, 중추신경계 증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주 증상 네 가지가 모두 있으면 완전형 베체트병이라 하고 주 증상 세 가지 또는 주 증상 두 가지와 두 가지의 부 증상이 있는 경우 불완전형 베체트병이라 분류합니다. 베체트병 환자의 3-5%에서 소장 또는 대장에 궤양이 발생하는데 소장과 대장이 연결되는 부위에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 베체트 장염(1)
  • 베체트 장염(2)

예약전화번호

  • 진료예약 1577-0013
  • 종합검진예약 1577-7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