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인공관절센터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인공관절센터

현재 4,500회 이상의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해오면서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보다 전문화되고 체계화된 인공관절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엉덩이)관절과 슬(무릎)관절에 주로 행하여지는
인공관절 치환술 특징은 수술 대상이 되는 환자가 일반적으로 고령이고,
수술의 규모가 크며 매우 정교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경험이 많고 체계화된 전문의료진과
첨단의 현대 시설과 조직을 갖춘
전문병원에서 수술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공관절센터

일산병원 정형외과에서는, 2000년 3월 개원 이후 현재까지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해오면서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전문화되고 체계화된 인공관절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성

  • 슬관절

    인공슬관절술은 심한 퇴행성 관절염, 심한 류머티스 관절염, 외상 후 관절염 등 보전적인 요법, 약물요법, 물리치료, 운동치료로도 증세 호전이 없는 환자에 대하여 선별적으로 시술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연령이 많은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연골이 오랜 세월 동안 닳아 손상된 경우 뼈와 뼈가 그대로 맞닿아 붓기와 통증을 유발하여 보행이 어려워질 정도로 심한 통증과 기능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으로 동통완화와 기능회복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관절염의 정도가 진행될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이 소용없게 되고 결국 인공관절술이 적절한 치료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이란 손상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관절에 손상된 관절뼈를 일부 제거하고 여기에 금속과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조된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원래의 매끈한 관절면으로 만들어 통증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활동을 가능 하도록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 고관절

    고관절의 골반과 하지를 연결하는 중요한 관절로서 비구면과 대퇴골두 사이에 연골이 손상되거나 변형이 생길 경우에 심한 운동 장애와 기능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 경우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운동치료 및 보존적인 요법으로 증세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으나 병이 진행되면 이러한 방법이 효과가 없어 인공고관절 전치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의 원인으로는 고관절의 연골이 소실되어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 관절의 부종과 만성 염증으로 결국 관절의 연골과 골조직이 손상되는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통풍과 같은 만성 관절염, 대퇴 골두의 혈액 공급장애로 발생하는 무혈성 괴사, 고관절의 선천성 기형, 대퇴골두나 대퇴골 경부의 골절 등이 있습니다.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은 손상된 대퇴골두를 제거하고 비구면을 다듬어 비구 삽입물을 고정하고 절골된 대퇴골 근위부에 대퇴삽입물을 견고하게 삽입 후 특수 금속이나 세라믹으로 제작된 둥근 볼을 낀 후에 비구에 정복을 하여 완성하게 되며, 이를 통하여 동통의 완화 및 기능회복되어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인공관절센터 구성원

본원의 인공관절센터에는 인공관절치환술을 전문으로 하는 2명의 정형외과 의사와 마취과 의사, 수술 환자에 대한 관리 및 상담을 도와드리는 인공관절센터 전문 간호사, 전공의, 인공관절 수술에 전문인 5명의 전문 간호사, 인공관절 환자를 전담하는 2명의 물리치료사, 입원환자를 담당하는 병동의 간호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과, 신경과 등 타 과와의 긴밀한 협의로 환자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술에 따른 절차

  1. 01
    수술 전

    인공관절 수술은 관절에 발생한 질환에 대해 인공대치물로 관절을 바꾸어 주는 수술입니다. 이는 기존 관절 질환에 대해 약물치료, 주사 요법, 재활치료 등의 방법으로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없는 심한 관절염, 관절 변형의 경우에 시행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한 상태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하여야 합니다.
    수술이 결정되면, 상담을 통해 입원, 수술, 퇴원 과 관련된 준비사항과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나 후유증에 대해 안내 및 설명 해 드리고 있습니다.
    수술 2~3주 전에, 환자분의 내과 질환 과거력 및 복용하고 계시는 약을 확인하고 수술 시 필요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혈압 체크, 혈액검사 및 심전도, 흉부 X-ray등 내과 검사를 시행하여 수술이 가능한 상황인지 전반적인 환자 평가를 시행 후 필요시 내과적 진료 및 치료를 통해 합병증을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 02
    수술진행

    인공관절 치환술은 절대적인 무균수술이 중요하므로 본원에서는 공기 정화 시설이 되는 수술실과 수술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특수한 수술복 및 일회용 소독포, 최첨단 의료 장비 등으로 최적의 의료 시설을 갖추고 숙련된 기술로 신속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03
    수술 후

    쾌적한 병실에서 안위를 돕고 적절한 시기에 인공관절 전문 물리치료사가 관절 운동, 근력 강화 운동 등을 통해 보다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도와드립니다.

  4. 04
    퇴원 후

    인공관절 수술은 한차례 수술로 치료가 종결되는 것이 아니고 성공적인 수술이 이루어져도 평생 동안 적절하게 관리해야 하며, 주기적인 외래 방문 및 평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인공관절 센터 전문 간호사가 퇴원 후 수술환자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리 및 상담을 통하여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일산병원 인공관절센터는 환자 여러분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