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희망둥이성장발달클리닉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희망둥이성장발달클리닉

희망둥이 성장발달 클리닉은?

이른둥이를 포함해 신생아 시기에
신경계 질환을 앓거나 각종 선천성 기형 및
유전 질환을 진단받은 경우의 신생아들을 대상으로,

희망둥이 성장발달 클리닉은?

신생아집중치료실 퇴원 후 학동기(만 6~8세)까지 성장과 발달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빠른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도록 돕는 클리닉입니다.

정기적인 진료가 왜 필요한가요?

이른둥이로 출생하거나 신경계 질환을 가진 아이들은 신생아 시기의 치료를 마치고 퇴원하게 되더라도 이후 장기적으로 성장과 발달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들은 발달 지연 및 인지 기능 저하, 주의력 결핍, 자폐 등의 행동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많으며, 적절한 따라잡기 성장을 하지 못할 경우 최종 키나 몸무게가 또래에 비해 작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진료를 통해 미리 문제를 파악하고 치료적 개입을 시작하는 것이 아이들을 밝고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언제 진료를 받나요?

신생아집중치료실 퇴원 후부터 만 6-8세까지 각 연령과 발달 단계에 적합한 검사와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 24개월까는 약 6-7회, 이후에는 년 1회의 진료를 통해 학교 입학 후 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미리 확인하게 됩니다.

어떤 진료를 받나요?

소아청소년과를 중심으로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이비인후과, 안과, 치과, 영양팀 등이 진료에 참여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진료를 진행 중입니다.

성장

이른둥이로 출생하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 키와 몸무게가 또래 보다 작을 수 있고 적절한 성장을 하지 못하면 신경발달 예후도 나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원활한 따라잡기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키, 몸무게, 두위를 측정하여 성장 상태를 확인하고, 영양사와의 상담을 통해 수유 혹은 식사 평가를 하고 식이의 양과 방법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양 관리를 하여도 만 3세까지 성장 지연이 계속된다면 성장호르몬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신경 발달

소아신경과 전문의와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진료와 운동 발달 평가를 통해 신경발달장애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고, 조기 치료 중재를 통해 치료 기간의 장기화 및 이차적인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문제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 불안, 자폐 등의 정서장애의 발생이 증가할 수 있어 발달 단계에 맞는 검사를 시행하고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재활 치료를 제공합니다.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

이른둥이로 출생하거나 신생아 시기 장기간의 호흡기 치료를 받은 경우 만성 폐질환이 발생하거나 천식 발생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험 요인이 있는 아이들을 주기적으로 상담하고, 폐기능검사 등을 시행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청력 검사

저체중 출생아, 신생아시기에 신경계 감염성 질환을 앓았다면 난청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청각은 언어를 배울 때 필요한 필수적인 감각으로 난청이 있다면 생후 6개월 내에 확진하여 보청기, 인공와우 이식 등 청각재활치료를 받아야 언어 성취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생 시 검사 이외에도 6개월 경 청력검사를 추가로 시행하여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 합니다.

안과 검사

이른둥이는 망막 혈관의 발달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태어나 이후 혈관의 비정상적인 발달로 인해 미숙아망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숙아 망막증은 진행될 경우 시력 상실을 유발할 수 있어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하며 필요한 경우 주사 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통해 비정상 혈관 생성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보호자가 시력의 발달과 안질환의 유무를 확인하기가 어려워 객관적인 검사를 통해 정확한 눈 건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치아 발달

치아의 발달은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른둥이나 저체중 출생아인 경우 치아 발달이 지연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또한 신생아집중치료실 입원 기간에 기관 삽관, 기계호흡 등의 치료를 받은 경우 기계적 손상으로 인해 추후 치아 기형, 부정교합, 구강 구조 손상 등의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 진료를 통해 치아와 구강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나 중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 정서 문제

건강하게 만삭으로 출생하였던 아이들에 비해 성장과 발달에 문제가 생길 것에 대한 두려움, 불안 등으로 인해 부모님의 양육 스트레스가 높아지게 됩니다. 보호자에게 발생한 우울증 등의 정신 건강 문제는 역으로 다시 아이들의 인지 발달 과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산병원에서는 정기적인 체크를 통해 부모님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 평가를 시행하고 필요 시 이에 대한 상담 등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