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임신과 출산의 전 과정에 걸쳐 중증복합질환을가진 산모와 신생아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시설입니다.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임신과 출산의 전 과정에 걸쳐 중증복합질환을 가진 산모와 신생아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시설입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건강보험 모델병원이자 공공병원으로서 고위험 산모·신생아 치료에 대한 지역 내 거점병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경기 북부 권역 내 유일한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로 선정된 의료기관입니다.


일산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산모·태아 집중 치료실,
신생아 집중치료실, 신생아실, 분만실, 수술실이 3층 한 장소에 위치하여 최적화된 동선을 갖추고 있어 고위험 상황에서의 응급 대처가 용이합니다.

또한 산과 및 소아청소년과 신생아 전담전문의 등 주산기 전문 의료 인력이 24시간 다학제적 진료체계를 갖추고, 지역 의료기관과의 협력시스템 강화로 권역 내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의 허브기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산병원은 소아재활센터를 갖추고 소아발달지연클리닉, 장애인 산모 안심병원을 운영하는 등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공공의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전화번호(분만실) 031-900-3290, 3291
  • 산부인과 외래 전화번호 031-900-0660, 0661 (평일 08:30~17:30)

조기진통

정의

임신 37주 이전에 규칙적인 자궁수축이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원인

원인은 분명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감염, 양막 파수, 전치태반, 자궁 경관 무력증, 과도한 스트레스, 양수 과다증, 양수 과소증, 산모의 흡연, 음주 및 약물 복용 ,영양섭취 부족, 연령, 무리한 운동 등이 그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진단

임신 37주 이전에 자궁수축과 함께 자궁경부의 변화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진통이 있을 경우 내원하여 자궁수축 검사와 초음파 검사로 확인합니다.

치료

수액 주입, 자궁수축 억제제를 투여합니다. 조기진통의 원인인 감염이 있을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며, 태아의 폐성숙을 돕기 위한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물 투여는 산모의 임신주수와 태아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태반조기박리

정의

태아만출 이전에 태반이 착상부위에서 박리 되는 것으로 자궁벽과 태반사이를 연결하는 혈관들이 터져 태반과 자궁벽 사이에 출혈이 일어납니다. 외출혈으 출혈이 융모막과 자궁벽 사이에 있는 공간을 통해 자궁경관으로 흘러 나옵니다. 은폐성 출혈은 태반뒤로 혈액이 유출되는 경우, 변연이 자궁벽과 붙어있는 경우, 혈액이 막을 통해 흘러나온 후 양막강 내에 고여 있거나, 아두가 자궁하절부에 밀착되어 혈액이 흘러나올 수 없는 경우는 자궁 내에만 출혈이 국한됩니다.

원인

다태임신, 조기양막파수, 융모양막염, 태반이상(전치태반, 주획태반), 양수이상, 역아 외회선술, 자궁근종, 산모의 고혈암 등입니다.

조기 양막 파열

정의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진통 전에 양막이 파수 되는 경우를 조기 양막 파수라고 하며, 임신37주 전에 양막의 파수가 있는 경우를 만삭 전 조기 양막 파수라고 합니다.

원인

확실치 않으나 모성영양의 이상, 감염, 흡연, 출혈, 국소적 태아막 손상과 태아막의 생리적·해부학적 이상, 조직학적 융모양막염, 질로부터 상행하는 국소적 감염, 양수과다증, 자궁경관 무력증 등이 있습니다.

진단

따뜻한 맑은 물이 흐르고, 양은 소량 또는 다량일 수 있습니다. 양막 파열 가능성이 있을 경우 감염, 제대탈출, 진통, 탯줄 압박으로 인한 태아 스트레스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내원하여 즉시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양막 파열을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검사가 있습니다.

치료

진통이 없거나 임상적으로 감염이나 태아곤란증이 없는 조기 양막 파수 환자에 대한 처치는 입원 시의 임신 주수와 태아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활발한 진통이 있거나 산과적 적응증이 있는 경우에는 분만을 요하게 됩니다.

자궁경관 무력증

정의

임신 중에 특별한 진통 없이 자궁경부가 열리고 양막이 파열 또는 미숙아가 나올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

확실하지는 않으나 자궁경관의 선천적 이상, 다태임신, 과거에 자궁경부의 외상, 소파술, 원추조직절제술, 자궁경부 전기치료 등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진단

뚜렷한 증상이 없기에 진단은 병력 청취가 중요합니다. 즉 과거력 상 임신 제 2기에 통증이 없는 자궁수축에 의하여 조산한 일이 한번 이상 있으면 자궁 경관무력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로 자궁경부를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치료

산모의 임신주수와 태아의 상태에 따라 자궁경부 원추봉합술을 시행합니다.
자궁경부의 원추봉합술(cerclage)로서 약화된 자궁경부를 강화하는 외과적 치료법이 선택됩니다.

임신성 고혈압

정의

대개 임신 20주 이후에 생기며 고혈압만 있는 경우, 고혈압과 동반하여 단백뇨나 병적인 부종이 있는 경우(자간전증), 고혈압에 동반하는 단백뇨나 병적인 부종이 있으면서 경련이 동반되는 경우(자간증)로 분류합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없으나 가장 중요한 기전은 임신 초기 태반 형성과정의 이상으로 인해 혈류공급이 제한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전학적 요인, 초산모, 연령, 비만, 당뇨, 고혈압 및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등으로 추측합니다.

진단

혈압증가,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단백뇨, 두통, 상복부 통증, 시력장애, 구토 등이 있습니다.

치료

두통, 시력장애, 상복부 통증 및 급격한 체중 증가, 단백뇨, 혈압, 혈액검사 등 임상적 소견의 변화 유무를 관찰합니다. 초음파를 이용한 태아의 크기와 양수양, 움직임 등을 측정합니다.
임신 주수, 산모와 아기의 상태에 따라 입원과 분만, 약물치료 등이 결정됩니다.

임신성 당뇨

정의

임신성 당뇨는 임신으로 인해 당 대사에 생리적 변화가 증가되어 비정상 당내성이 임신 중에 시작되거나 처음 발견된 경우로 정의됩니다. 특히 임신 중반기에 혈당이 높아지는 것으로 임신 24주에서 28주 사이에 잘 생기며 대부분 출산 후에 회복되지만 일부 산모에게서는 계속되기도 합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없습니다. 추측하는 바는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해 임신부의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정상적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인슐린 분비가 충분치 않을 경우 임신성 당뇨가 발생하게 됩니다.

진단

임신 24~28주 사이의 50g 당부하 검사(50g GTT)를 실시하여 임신성 당뇨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 1시간 후 혈중 당 수치가 140mg/dl를 초과하는 경우는 진단을 위하여 100g 당부하 검사를 실시하여 2개 이상 해당되면 임신성 당뇨로 진단합니다.

Contact :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공복> 95mg/dl
1시간 후> 180mg/dl
2시간 후> 155mg/dl
3시간 후> 140mg/dl

치료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합니다, 공복 시 혈당치가 95mg/dL, 식후 1시간 140mg/dL, 식후 2시간 120mg/dL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내분비내과의 협진 및 인슐린의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질환

정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과잉 생산된 갑상선호르몬이 혈액 내에서 증가되어 갑상선의 생리적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임상증후군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하여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

임신 중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빈도는 1,000~2,000명당 1명 정도로 가장 흔합니다. 원인은 자가 면역 질환인 그레이브스 병(Grave’s disease)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레이브스 병은 체내에 갑상선을 자극하는 자가 항체가 만들어져 갑상선을 지속적으로 자극합니다.임신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특발점액 부종(idiopathic myxedema), 하시모토 갑상샘염(hasimoto’s thyroiditis),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에 의한 갑상샘 절제(ablation) 등 갑상선의 질환이 주요한 원인입니다.

진단

갑상선 자극호르몬(TSH), Free T4의 혈액 검사로 진단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빈맥, 갑상선 종대, 안구 돌출, 눈꺼풀 내림 지체, 피부발열, 열 못견딤(heat intolerance), 임신에 따른 체중 증가가 없는 증상이 나타납니다.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피곤, 추위 못 참음, 건조한 피부, 윤기 없는 머리카락, 변비, 심부건 반사 저하, 눈꺼풀 부종, 체중 증가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임신 중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부전 및 갑상선 중독발작(thyroid storm)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또한 태아의 경우 유산 및 조산, 자궁 내 발육지연, 자간전증 및 사산, 태아의 갑상선 항진증이 발병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임신 초기 유산과 관련 있으며, 임신 기간 중 임신성 고혈압, 태반 조기박리, 심부전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태아는 저체중, 성장지연, 사산, 태아의 갑상선중독증 및 갑상선기능 저하 등이 발병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혈액검사와 필요시 약물치료로 관리를 하도록 합니다.

양수과다증, 양수과소증

정의

양수는 외부충격으로부터 태아를 보호하고, 태아와 자궁 사이의 탯줄이 눌리는 것을 방지하며 감염에 대한 방어작용, 태아를 위한 체액과 영양분의 저장소 역할을 합니다. 또한 태아의 폐와 근골격계 및 위장관계의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한 공간, 체액 등을 제공합니다. 양수과다증은 자궁 내의 양수가 2L 이상으로 과다하게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양수과소증은 자궁 내의 양수가 500mL 이하로 비정상적으로 적은 상태를 말합니다.

원인

원인이 정확하지는 않으나 태아의 기형, 당뇨, 다태임신, 태아감염, 신장질환, 자궁태반 순환부전, 만성 고혈압, 자간전증 등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진단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기적으로 관찰하며 태동검사를 통하여 태아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임신주수와 양수 양, 산모와 태아의 상태에 따라 분만을 결정하게 됩니다.

치료

태반이 자궁경부의 내구에 매우 근접해 있거나 덮고 있을 때 전치태반이라고 합니다. 자궁경부의 위치관계에 따라 다음 4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치태반

정의

태반이 자궁경부의 내구에 매우 근접해 있거나 덮고 있을 때 전치태반이라고 합니다. 자궁경부의 위치관계에 따라 다음 4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01. 완전 전치태반

    자궁경부 내구가 태반에 의해 완전히 덮여져 있는 경우

  • 02. 부분 전치태반

    자궁경부 내구가 태반에 의해 부분적으로 덮여져 있는 경우

  • 03. 변연 전치태반

    끝부분이 자궁경부 내구의 변연에 위치하는 경우이며 대개 2cm이내일 경우

  • 04. 하위태반

    태반이 자궁하절부에 착상되었으며 태반의 끝이 실제로 경부 내구에 닿지 않고 매우 근접해 있는 경우로 일반적으로 산전 초음파 검사에서 자궁 경부 내구와 태반 끝의 거리가 3 내지 3.5cm 이내일 경우

원인

만 35세 이상, 다산부, 다태 임신, 선행 제왕절개 분만경험, 자연유산 및 인공유산 시술경험, 흡연 등이 전치태반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

초음파로 전치태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무통성 질출혈이 특징입니다. 질출혈이 있을 경우 바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

대량 출혈인 경우 저 혈액량에 의한 쇼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은 처치가 필요합니다. 산모와 태아의 생명에 위험을 주는 지속적인 출혈의 경우라면 응급 제왕절개술이 필요합니다. 실제적인 출혈이 없다면 모체와 태아의 안전에 중점을 두어 임신을 유지합니다. 유착태반과 동반되는 경우 출산 후 출혈이 심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여도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자궁 적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