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성장비만클리닉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성장비만클리닉

성장 비만 클리닉이란?

소아청소년 시기는 키와 체중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아이들마다 키가 많이 크는 사춘기 (=급성장기) 진입 시기가 다릅니다. 따라서 성장기의 아이들은 키, 체중에 차이가 날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차이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하지만 때론 이런 차이가 영양 부족, 유전적 질환, 기질적 원인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 비만 클리닉이란

성장 비만 클리닉은 남들과 다르게 크고 있는 우리 아이의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인
(질병, 영양, 환경, 유전적 요인)을 들여다보고 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입니다

성장과 비만

아이의 성장을 결정하는 요인은 유전, 질병, 생활습관 (비만) 등이 있습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비만은 아이의 성장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입니다. 어릴 때부터 비만한 아이는 상대적으로 일찍 성장판이 닫히며 이로 인해 충분한 성장 여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성장을 생각할 때 비만을 반드시 돌아봐야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비만은 대부분의 경우 생활 습관에 의한 질병이며 바른 식습관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이며 바른 성장을 돕는 방법입니다. 또한 비만한 아이는 대사증후군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바른 성장과 식습관에 의한 질병 노출을 최소화 하기 위해 비만은 반드시 잡아야 할 중요 요인입니다.

성장 비만 클리닉에서는 어떤 검사를 하나요?

부모님의 키, 사춘기 시기, 아이의 출생 체중 및 출생 주수 등을 문진을 통해 확인합니다. 아이의 키, 체중, 체질량지수 등을 측정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성장과 관련이 있는 기본적인 영양상태 및 장기의 이상을 점검하고 갑상선 호르몬, 성장 인자 등을 확인합니다. 성장판 촬영을 하여 현재 뼈 나이를 확인합니다.

성장 비만 클리닉에서는 어떤 치료를 하나요?

현재 아이의 성장 상태를 파악 후 필요한 치료를 결정합니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한 영양 혹은 호르몬 이상에 대해 상담 및 치료를 시행합니다. 성장 호르몬 결핍, 자궁내 성장 지연, 유전 질환 (성장에 영향을 주는)이 진단되면 성장 호르몬 치료를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