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흉터성형레이저클리닉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흉터성형레이저클리닉

  • 전여름

    전여름 [흉터성형레이저클리닉]

    진료분야
    유방재건, 켈로이드, 흉터 성형, 흉터 레이저, 피부암
  • 송준호

    송준호 [흉터성형레이저클리닉]

    진료분야
    유방재건, 림프부종 클리닉

본원 흉터성형레이저클리닉의 특징

성형외과와 피부과 전문의들로 구성되어 외과 수술 직후의 흉터 발생 예방부터 오래된 흉터에
대한 치료까지 레이저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와 흉터 성형술의
다각적 접근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본원 흉터성형레이저클리닉의 특징

흉터는 질병이나 손상에 의해 발생한 상처가 치유된 흔적입니다. 각종 외과적
수술 후에는 반드시 흉터가 남기 마련이며, 외상의 정도에 따라 영구적인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눈에 잘 띄는 곳에 남은 흉터는 미용적인 문제를 남길 수 있고,
비후성흉터나 켈로이드가 발생할 경우에는 정상 조직의 변형이 유발,
심한 가려움증, 통증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흉터 치료는 왜 필요한가요?

흉터는 통증, 가려움 등의 불편감이 동반할 뿐만 아니라 켈로이드 흉터의 경우 정상조직을 침범해 형태를 변형시키기며 구연구축과 같은 기능적인 손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눈에 잘 띄는 부위의 흉터는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흉터를 조기에 적절히 치료하는 경우 비후성반흔의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흉터의 상태를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흉터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흉터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흉터의 상태와 목적에 따라 실리콘 시트나 국소 도포제, 스테로이드 주사, 흉터 성형 수술, 그리고 레이저 시술 등 다양한 방법을 병합하여 상태가 호전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처의 치료 과정에서부터 관리를 시작하여 흉터 치료를 조기에 시작하는 경우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흉터 치료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흉터 치료 레이저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흉터의 종류 및 환자분의 피부 특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대부분의 흉터는 굴곡 또는 색깔이 문제가 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치료 목적으로 하는 레이저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본원에서 사용하는 레이저 종류에는 fractional ablative CO2 laser, Er:YAG laser, vascular laser 등이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두 가지 이상의 레이저 종류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추가로 냉동치료나 주사치료를 병합하여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흉터, 언제부터 치료하는 것이 좋은가요?

레이저 시술은 수술상처가 아문 이후 2주~4주부터 시행 가능하며, 수술 후 실밥을 뽑은 후 3달 이내에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흉터의 모양은 대부분 붉은 선 정도만 보이나 수개월에 걸쳐 붉고 딱딱하게 부풀어 오르는 비후성반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 6개월 후에는 큰 변화가 생기지 않는 성숙기에 이르는데 이 시기부터는 치료에 대한 반응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빠른 레이저 시술을 통해 딱딱해지고 부풀어 오르는 흉터의 변화를 방지하는 것이 흉터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흉터 레이저 종류

Fractional ablative CO2 laser 및 Er:YAG laser

미세한 열에너지를 일정한 간격으로 피부 표면뿐만 아니라 깊은 진피까지 전달하여 피부재생 성장인자들이 배출되도록 하는 레이저입니다. 레이저가 침투된 조직에서는 섬유아세포의 활성이 증가되어 콜라겐 생성이 촉진됩니다. 또한 표피의 줄기세포 증식이 유도되어 표피와 진피의 재생이 일어나 흉터로 인해 어긋난 피부결을 맞추어 굴곡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Q-Switch Nd:YAG laser

멜라닌 색소를 표적으로 하여 색소의 침착이 동반된 경우 색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Vascular laser

진피 내 혈관을 표적으로 하여 흉터의 붉은 색을 완화시키며 과도한 혈관증식을 억제하여 비후성 흉터 및 켈로이드 발생을 최소화시킵니다.

레이저 치료로도 호전이 없거나 흉터가 너무 넓고 튀어 오르는 경우 등 흉터성형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흉터발생 6개월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 방법 및 치료 시기는 사람에 따라, 흉터의 위치와 양상에 따라 일정하지 않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