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갑상선암클리닉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갑상선암클리닉

갑상선암의 개요

갑상선암은 성장속도가 느리고 공격성이 덜한 분화갑상선암으로부터 치명적이고 급속한 진행을 보이는 미분화암까지 다양한 임상양상을 나타낸다. 갑상선 암은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서 4배 가량 많이 발견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률이 높아진다.

갑상선암은 분화암과 저분화암으로 나뉠 수 있고, 분화갑상선암은 갑상선 여포세포 기원의 유두상암, 여포상암과 부여세포기원의 수질암을 포함하기도 하나 최근에는 수질암을 제외한 여포세포 기원의 암만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이 중 분화 갑상선암이 전체 갑상선암의 80~90%를 차지한다(유두상암 70~80%, 여포상암 10~20%). 갑상선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분화 갑상선암은 조기에 적절한 치료만 받는다면 높은 생존율을 기대할 수 있는 예후가 좋은 질환이다.


분화 갑상선암은 수술이 가장 중요한 치료이며, 1cm 이상의 갑상선암은 갑상선 전절제를 하고 술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와 TSH 억제 치료를 하는 것이 표준 치료법으로 되어가고 있다. 전이나 재발의 경우에는 최대한 암종을 절제하고 고용량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한다. 요오드 흡착이 안되는 경우에는 외부 방사선 치료가 도움이 된다.

갑상선암클리닉

따라서 건강검진 등의 조기진단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빨리 진단하고 신속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갑상선암의 치료 원칙은 처음부터 가장 합당한 형태의
방법을 이용하여 완벽하게 암종을 제거하고 보조적 요법을 적절히 이용하여 재발과 원격 전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비록 이미 진행된 암종이라 할 지라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분석하여 올바른
치료법을 적용해야 하며,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