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부종클리닉

국민의 건강한 삶과 의료 표준을 선도하는 건강보험 모델병원

부종클리닉

  • 신석균

    신석균 [부종클리닉]

    진료분야
    급/만성 신부전 및 투석치료, 당뇨병성 신병증, 이식

임파부종클리닉이란?

임파 부종은 예방이 중요하며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치료에 정성을 쏟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파부종클리닉이란

인체에는 혈관계의 대표 주자인 동맥과 정맥 외에
제3의 순환계로서 임파계가 있습니다.

임파선이란?

인체에는 혈관계의 대표 주자인 동맥과 정맥 외에 제3의 순환계로서 임파계가 있습니다.
이 임파계는 동맥과 정맥이 조직으로부터 충분히 제거하여 운반하지 못하는 수분 및 단백질을 피부 및 피하조직에서 가는 임파 모세관을 통해 운반하여 최종적으로 정맥으로 전달합니다.

이렇게 수분과 단백질을 운반하는 임파관 중간 중간에 작은 결절들이 달려있는데 이를 임파선(임파 결절)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임파 결절은 우리 몸에 균이 들어오거나, 암세포들 이동할 때 이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면역 기관입니다.

임파부종의 정의

건강한 인체에는 크기가 너무 커서 혈관을 통하지 못하거나 혈관으로부터 빠져나와 조직에 모여있는 단백질, 세포, 세균, 수분을 수송하는 임파계가 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통한 순환을 위해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매우 필수적인 순환계로서 임파 모세관, 임파관, 임파결절로 이루어져있으며 상.하지 뿐만아니라 내부 장기에도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임파관이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또는 감염 등에 의해 손상을 받으면 그 손상 이하부위가 물이 차서 붓게 됩니다. 이를 임파 부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상태는 통증 등의 증상은 없지만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감염이 잘 일어나고 또 환자는 피로감을 호소하게 되며 보기에 병적으로 보이므로 심리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임파 부종은 예방이 중요하며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치료에 정성을 쏟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함께 받는 경우 발생 빈도가 거의 50%에 이르고 있으므로 예방교육, 조기발견, 조기치료 등이 더욱 강조됩니다.

임파 부종은 수술 후 바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30년이 지나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

임파부종의 증상

임파 부종의 가장 분명한 신호는 대개 발발목 혹은 손손목에서 시작되는 부종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다른 부위에서 부종이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이 부종은 점진적으로 혹은 빠르게 시작될 수 있습니다. 임파계의 기능이 저하된 사람의 경우 팔, 다리의 사소한 상처가 임파 부종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임파 부종은 특별한 치료 없이 나아지기도 하지만 결국 지나치게 과부하가 되면 더 이상 자발적인 해결이 불가능해지고 부종이 악화되어 치료를 해야만 합니다.
임파 부종이 지속될수록 임파관과 임파 결절에도 손상이 생기고 단백질의 축적으로 인해 조직이 두꺼워지고 단단해지게 됩니다.
이것은 세포로 가는 산소와 영양의 공급을 감소시키고 세포활동의 인체 대사산물의 양을 증가시켜 상처 치유를 방해하여 감염을 일으키기에 최적의 환경이 됩니다. 이 때 적절하게 치료되지 않는다면 부종이 있는 사지는 기능, 움직임, 힘을 잃게 되고 통증을 느끼게 되지요.

임파부종의 치료

임파 부종이란 임파액이 사지로부터 배출이 안됨에 의해 사지가 붓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임파 부종의 치료는 사지의 부종을 어떻게 감소시키느냐에 그 목표를 두게 되겠지요. 또한 임파부종의 치료는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에는 크게 보조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가 있습니다.

보조적 치료법

초기에는 반드시 보조적 치료법이 시도되어야 하며, 이는 부종부위의 팔 다리를 심장보다 가능한 높이 위치에 두고, 압박 붕대 등의 압박장치기계를 이용하여 마사지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비교적 중증인 임파부종 환자가 정상인과 같은 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임상 성적이 뛰어나 유럽 등지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임파액 우회 마사지법은 파괴된 정상 임파선 대신 피부 밑에 있는 미세 임파 조직을 활성화시켜 고인 임파액을 배출시키는 방법으로 파괴된 고속도로 대신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국도를 활성화시켜 교통체증을 해결하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봐야겠지요.그러나 마사지는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은 사람만 시행할 수 있으며 무턱대고 안마하거나 주무를 경우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의료용 압박붕대법 임파

마사지가 손상된 사지로부터 임파액을 이동시킨다면 의료용 압박붕대법도 임파액의 배출을 유지시켜 줍니다. 붕대법은 피부에 압박을 증가시킴 으로써 부종의 발생을 막고 근육수축의 효과를 높여줍니다. 또한 붕대는 두껍고 단단한 조직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섬유화를 감소시킵니다.

피부관리 및 운동

피부관리를 통해 임파 부종을 재발시킬 수 있는 감염의 빈도를 감소시키고 운동으로 임파 흐름을 증진, 부종이 있는 사지의 유연성과 힘을 증강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외과적 수술법

임파관이 정맥계통으로 임파액을 수송하도록 임파관과 정맥을 연결하는 봉합수술을 시행할 수 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기타 임파액 수송을 돕는 각종의 수술법도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