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활동
⑴ 질 향상 활동
2024년도 질 향상 활동 중점과제‘소통과 협력 기반의 질 향상 및 환자안전’선정
질 향상(QI) 활동 과제 승인 및 지원 : 핵심QI 9편, 부서자율QI 8편
사후관리를 위한 추후모니터링(CQI) 추진 : 9편 점검 실시(6월, 11월)
QI 성과 환류를 위한‘QI학술대회’개최(병원장 및 임직원 365명, 협력병원 15개 기관 참여)
의료의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적정진료위원회 개최(6회)
질 향상(QI) 활동성과 및 우수사례 공유
학회명 |
내역 |
대한환자안전학회 |
‘혈액처방부터 불출까지의 효율적인 수혈 준비 업무를 위한 개선활동’ 등 구연 3편, 포스터 4편 발표
(구연 학회장상 1편, 포스터 학회장상 1편 수상) |
국제의료질향상학회 |
‘수술 대기시간 및 턴오버 단축을 통한 수술실 효율성 향상’ 등 포스터 4편 게시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투약 시 올바른 PDA 사용 FMEA’ 등 구연 5편, 포스터 4편 발표
‘Choosing wisely(현명한 선택) 캠페인의 의료기관 적용 가능성’ 특별세션 발제 |
⑵ 환자안전관리
환자안전전담인력 배치 및 운영(3명)
환자안전관리위원회(2회), 환자안전보고심의위원회(4회), PRN·구두처방 소위원회(5회) 운영
환자안전관리위원회 운영 실적 및 전담인력 현황 국가 중앙환자안전센터 보고
국가 환자안전주의경보 발령 및 원내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에 따른 원내 현황파악 및 개선조치(5건)
환자안전사고 사례 체계적 분석 및 보고, 관련 개선활동 추진(연간)
환자안전 Go-Up을 위한 현장 모니터링 강화 및 개선
- 환자안전 주간 정기점검(4회) 및 Focus 라운딩(8회) 실시
다각적 접근을 통한 전사적인 환자안전 개선활동(50건) 추진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재발방지 활동 실시
- 직군별 환자안전 아카데미 운영(49회, 393명)
- 부서별 환자안전담당자 Safety Guardian 운영(24명) : 정기모임(4회)
- 환자안전지표관리(환자확인율 등 10개 지표)
환자안전 위험도 평가에 따른 위험관리활동 추진(FMEA, RCA)
환자안전사고 재발방지 지원체계 인적오류 분석(278건)에 따른 체계적 교육 지원(43명)
올바른 환자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환자안전 인식 확산 노력
- 환자안전 캠페인 및 환자안전 주간행사(직원, 환자, 보호자 936명)
- 환자안전 퀴즈쇼(4회, 162명), 세이프 타임즈(1 ~ 6호) 발행
환자안전 우수부서(4부서) 및 직원(4명) 포상
환자안전점검팀 운영을 통해 효율적인 환자안전점검 실시(8차)
- 의료기관평가인증 유지관리를 위한 인증기준 항목 모니터링 및 점검
⑶ 의료기관평가인증 관리
4주기 의료기관평가 인증 후 지속유지를 위한 활동
- 4주기 의료기관평가 인증 후 1년차 중간자체조사
- 조사준비 : 직종별 온라인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 시스템 추적자료(7개분야) 준비, 자체조사위원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 실시
- 조사결과 : 전체기준 모두‘충족’(9.9점)
4주기 의료기관평가인증 중간자체조사 관련 우수직원(6명) 및 우수부서(2개) 포상 진행
진료세칙심의위원회 개최(2차)
- 의약품관리 절차, 수술/시술 계획, 의료사회복지 절차 등 33개 진료지침・절차 제․개정 보고
- 정확한 수술, 낙상예방, 취약환자권리보호 등 59개 진료세칙 신설 및 개정
⑷ 표준진료지침(CP, Critical Pathway) 관리
표준진료지침관리 위원회 운영(2회) … 신규 CP 개발 주제 심의, 의결 등
신규 CP 개발 : 정형외과 대퇴전자부골절, 심장내과 심방세동 냉각풍선절제술 등 6개
- CP 누적 개발 개수 : ('22) 128개 → ('23) 134개 → ('24) 140개
旣 개발 CP 90개의 재정비 및 처방 갱신 165건
표준진료지침 적용 강화를 위한 개선활동 추진
- CP 적용 우수 전문의 포상(3명), 분기별 CP 지표 모니터링 및 경영진 결과 보고(4회)
- 사용자별 맞춤 주제 CP 교육(36회), CP 개발 신청서 전산시스템 신규 구축 등
성형외과, 외과 표준진료지침 임상의학연구 진행 지원(2개)
일산병원 표준진료지침의 대내외 연계·협력 및 확산 활동
- 국내 최초 표준진료지침 개발 자료 대외 공개(47개 의료기관 대상, 90개 CP 자료)
- ‘CP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원내 직원 참여 및 지역 내 의료기관 사업담당자 초청)
대외 평가 수검 및 우수성과 창출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주관 신포괄 정보관리평가 CP 운영‘5년 연속 만점’획득
⑸ 진료권한 관리
진료권한 위원회 운영(1회) … 190명 전문의의 진료 수행 적정성평가 시행 등
의사직 진료권한 승인(71명), 인근 지역 내 최초 진료권한평가 전산시스템 구축 완료
⑹ 지표(CI, Clinical Indicator) 관리
‘환자확인율’등 41개 임상지표 선정 및 목표 미달성 지표의 개선활동 점검 강화
- 분기별 결과보고서 취합, 개선활동 적정성 점검, 경영진보고 및 전직원 공유(4회)
‘일반병동 심정지 발생률’지표 향상을 위한 QI활동 참여
- 지표관리 전산시스템 개발 및 보완 등 개선활동 지원(2024년 QI 포스터부문 은상)
대내·외 지표담당자 대상의 역량강화를 위한 임상지표 우수사례 공유
- CI 우수사례 발표회’개최(원내 직원 및 지역 내 지표담당자)
- 지표 이론 및 실습교육 시행(원내 부서별 지표담당자 대상, 3회)
의료 서비스의 질적 수준 파악 및 개선활동 참고 가능한‘2nd Outcomes Book’발간
백내장 및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진료성과 지표 추출 전산 개발(26개)
⑺ 적정성평가 관리
평가 항목별 다학제팀 구성 및 평가 대비 지표 충족을 위한 개선활동 수행
- 류마티스관절염 평가의 알람시스템 개발 및 교육 서식 개발(3월)
- 급성기뇌졸중 평가의 시술기록지 및 입원기록지 서식 보완(9월)
- 평가지표 이해를 위한 관련 직원 교육(폐렴 등 4항목, 10회)
평가 수검업무 수행 : 간암, 혈액투석 등 14항목 조사표 제출 및 신뢰도 점검(26회)
효율적인 지표관리를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 정보 개발(영상검사 등 5항목, 12개 지표)
신규평가 대비 선제적 대응 활동 : 고관절치환술 예비 적정성평가 참여(7월)
성과관리 : 2024년 적정성평가 등급 공개‘18항목 전체 1등급’획득
⑻ VOC(Voice of Customer) 관리
체계적인 고객의 소리(VOC) 관리
- VOC 접수 및 처리(연간)
- 고충상담 처리 및 문제유형별 분석 자료, 배상 및 감면현황 보고(월별/분기별)
- 고충상담 접수 현황 및 처리결과 공유(진료과 건별, 부서 분기별)
의료분쟁 및 민원감소 활동
- 환자경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입원부터 퇴원까지의 단계별 표준응대 강화(QI) 추진
- 주요 접점별 환자경험 매뉴얼 마련(7개 접점)
민원사례분석을 통한 업무 개선 활동
- 「반복민원예방 Tip」발행(4건), 사안별 개선 활동(14건)
의료분쟁예방위원회(6회) 및 진료 관련 대책회의(2회) 운영
⑼ 환자경험관리
환자만족도 관리
- 다양한 채널을 통한 VOC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모바일(입원) |
모바일(외래) |
모바일(응급) |
제안카드 |
제안 QR |
벤치마킹 |
합계 |
4,141 |
13,346 |
2,202 |
294 |
242 |
30 |
20,255 |
- ‘환자경험 설문조사’결과 분석 및 보고(월별, 분기별)
구분 |
외래영역 |
입원영역 |
응급영역 |
만족도 |
82.01(전년대비 ↑ 1.76) |
87.39(전년대비 ↑ 1.33) |
77.81(전년대비 ↑ 4.57) |
환자경험 관리위원회 운영 (5회)
- VOC 현황 및 환자만족도 결과 보고, 환자경험 사업 승인 및 전략 수립(14개 사업 추진)
환자경험 직원 동기 부여 프로그램
- 월별 주제 기반‘환자경험 달인’선정(11명)
- 고객 감사편지 수집 및 게시(46건)
- 환자경험 우수부서(4개), 우수 진료과(4개), 우수직원(16명) 병원장 포상
- 환자경험 아이디어 제안 개선 적용(60개 제안 중 22건 자체포상)
긍정적 환자경험 촉진 전략 활동
- 환자경험 캠페인 : 고객제안 QR홍보, 직원 복장개선, 환자경험 매뉴얼 표준화 캠페인
- 환자경험 특강(2회) : 환자경험 나누기, 의료진 감사 영상, 환자경험 포토존 전시 등
- 환자경험 체득화 활동 : 환자경험 「You Quiz」방문(19개 부서, 60명), 모바일(70개 부서, 132명)
- 환자경험 매거진 발행(5회) : 환자경험 관련 최근 소식 및 활동내용 안내
환자경험 리더 운영(33명)
- 접점부서 MOT 모니터링 및 현장 피드백(5회, 34개 부서)
- 환자경험 리더 간담회(2회) 및 종합 워크숍(1회) : 환자경험 활동 의견수렴 및 성과보고
5차 환자경험 평가 대비 TFT 구성 및 운영
- TFT 구성(총 59명) : 의사직(24명), 간호직(15명), 보건직(8명), 약무직(1명), 사무직(11명)
- TFT 발대식(10.07.) 및 1차 교육 및 그룹별 회의 진행(12.03.)
환자경험 자원봉사단 운영 : 환자 안내 및 동행서비스 지원(11월 ~ 12월, 143명 참여)
⑽ 환자경험교육
환자경험 개선과정
- 신규전문의 진료상담 역량강화 과정('23년 이후 입사 전문의 대상, 9명)
- 진료 영상 및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개인별 맞춤 코칭
- 개별 강점진단 기반 고객응대 역량 강화 소그룹 코칭(10그룹, 그룹당 3회)
환자경험 향상 및 직원 역량강화 교육
교육과정 |
내용 |
대상 |
횟수(인원) |
전 직원 환자경험 향상교육 |
강의형 |
민원 사례별 찾아가는 교육 |
전 직원 |
37회(230명) |
상황별 응대 동영상 교육 |
접점부서 직원 |
13회(287명) |
실습형 |
함께하는 동행 ‘人’ |
일반직 보직자 |
47회(47명) |
환자경험 리더 교육 |
환자경험 리더 양성 교육 |
환자경험 리더 |
1회(30명) |
고객응대 기초교육 |
표준화된 고객응대 집중교육 |
접점부서 직원 |
5회(115명) |
협력사 직원 교육 |
고객 응대 체득화 교육 |
입점업체 직원 |
15회(113명) |
간호실 요청 교육 |
신규간호사 환자경험 교육 |
신규간호사 |
5회(144명) |
신입 업무지원직 환자경험 교육 |
신입업무지원직 |
5회(31명) |
재직간호사 환자경험 교육 |
재직간호사 |
1회(345명) |
환자경험 특강 |
환자경험 나누기 |
전 직원 |
2회(383명) |
의료분쟁 예방 특강 |
의료분쟁 진행과정과 대처방안 |
전 직원 |
2회(352명) |
2. 대외활동
대외활동
NO |
성 명 |
대외활동 내용 |
1 |
유종하 |
-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자원조사위원 및 평가위원
|
2 |
이승신 |
|
3 |
백은정 |
|
4 |
김소정 |
-
-
병원상처장루실금간호사회 도대표(경기도 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