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원 명단
직원명단
NO 직 위 인 원 성 명
1 실장 1 이천균
2 차장 2 장태익, 김의혁
3 팀장 1 오인옥
4 파트장 3 박희선, 마미영, 김현진
5 팀원 7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파트 : 문혜성, 안정희
환자경험 파트 : 백은정, 장성연, 이다현
진료적정성 파트 : 한정미, 진현경
총 인원 14
1. 주요 활동
1
질 향상 활동
  • 질 향상 활동 및 사후관리
    • ‘환자중심·탁월한 전문성·행복한 일터’를 중점과제로 QI공모하여 총 37편의 활동 진행
    • QI점검 및 피드백 강화를 위한 ‘QI중간보고회’운영(4회, 81명)
    • 직원역량 강화를 위한 QI교육 프로그램 운영
      • 신입직원 교육(14회, 574명), 재직직원 온라인 교육(2,089명)
      • 입문교육(1회, 33명), PDCA워크숍 및 단계교육(3회, 43명)
    • 모델병원 역할 수행을 위한 협력병원 공개 QI교육 개최(1회, 19명)
    • QI 경진대회를 통한 우수사례 공유 및 환류(12.12.)
      • ‘신속대응팀 활성화를 통한 CPR 발생 감소’활동 등 구연 6편, 포스터 7편 발표 및 포상
    • 2019년도 CQI우수사례‘임플란트 환자관리 체계구축을 통한 내외부고객만족도 향상’등 10편 사후관리 실시(2회)
    • 대외기관 QI우수사례 공모전 참여를 통한 수상 : 21편 선정, 4편 수상
      • 대한병원협회 병원 협회지 기고 … 의료기기사용 안전강화활동
      • 국제의료질향상학회(10.20.~10.23.) … 외래환자 체감대기시간 관리 등 8편 구연 및 포스터 발표
      • 대한환자안전학회 학회장상(05.28.) … 낙상 저위험군에서의 낙상발생감소 활동
      • 대한환자안전학회 구연부문 수상(10.29.) … 환자안전을 위한 지참약 관리 프로세스 개선
      • 공공의료기관 QI경진대회 보건복지부 장관상(12.03.) … 취약계층환자 지원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지역사회 자원 연계율 향상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학술대회 포스터 우수상(12.20.) … 고위험임부 진료절차개선을 통한 대기시간 단축
  • 질 향상(QI) 활동 목록
질 향상(QI) 활동 목록
구분 영역 주제 팀명
1 고객만족도 향상 가퇴원 발생 최소화 및 오전퇴원율 제고 활동 나 정상이야
2 긍정적인 조직문화 구축을 통한 행복한 일터 만들기 Happicialist
3 응급의료센터 내원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향상활동 만반잘부
4 환자급식 선택식 제도 활성화를 통한 식사만족도 향상 Special Choice
5 직원안전 (감염지정주제)직원 감염질환 노출사고 감소활동 감염노출예방마스터
6 진료과정 개선① 응급의료센터 퇴실환자의 외래 예약방법 개선 의료질향상 수사대
7 진료과정 개선② 효율적인 CVR(Critical Value Report) 운영 Awesome CVR
8 진료지원 업무개선 마약 불출 및 반납 프로세스 개선 철저한 마약관리
9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장영양 주입을 위한 업무개선 활동 올~롸잇
10 취약계층환자 지원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사회복지서비스 증진 전지적 돌봄 시점
11 초진환자 외래프로세스 개선 왕초보지킴이
12 질향상 질관리 멸균기 내 멸균물품의 올바른 적재활동을 통한 안전한 물품공급 적재적소
13 전담간호사의 체계적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Best Nurse!!
14 정신건강서비스의 질 향상 활동 정신건강파트너
15 행정지원 업무개선 의료폐기물 배출량 감소활동 극한작업
16 환자안전 고위험시술 환자안전을 위한 효율적인 진료재료 관리와 만족도 향상 보고 또 보고
17 (감염지정주제)병동 격리대상 다제내성 감염관리 Special care
18 수술검체 안전관리 향상 검체오류 STOP!
19 신속대응팀 활성화를 통한 CPR 발생 감소활동 도와줘요 신속대응팀!
20 영상의학과 이동장비와 관련된 환자안전증진활동 trACKERS
21 (CS지정주제)정맥주사 약물의 혈관 외 유출 감소활동 Perfect vein
22 (환자안전지정주제)투약 프로세스 재정비 We all right
23 피부절개 전 Time Out을 통한 환자안전강화활동 안전한 수술코디
24 정확한 환자이름표기를 통한 환자확인강화활동 Alert Patient Identification
25 연명의료 자기결정존중 비율 향상활동 아름다운 자기결정~
26 간호업무 개선 마취모니터링 전담업무개선을 통한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 어깨동무
27 원활한 진료를 위한 치과업무 개선 방안 Do it now!
28 중환자실 간호사의 공감피로와 소진예방 중재활동 Stop! ICU Burnout
29 호스피스 완화의료도우미 업무표준화 및 지식도 향상활동 우리함께동행하실래요
30 고객만족도 향상 국제진료환자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개선 Please More Information
31 인공슬관절 수술환자의 운동수행 향상활동 저희를 믿으셔야 합니다
32 입원환자대상의 핵의학검사 중 Bone scan 및 PET-CT 검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만족도 향상 Let’s Go Satisfied
33 진료지원 업무개선 심근경색 및 심부전 진단을 위한 응급검사 업무 개선 활동 I love heart
34 질향상 질관리 시뮬레이션 기반 고위험 신생아 간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NICU 캐슬
35 재활의학과 외래환자의 개인 맞춤형 가정재활프로그램 제공 나 혼자 산다
36 집중치료간호팀의 간호사를 위한 현장 맞춤형 전문역량 개발 Academic ICU
37 MFICU 운영 활성화 활동 MFICU 가즈아
  • 표준진료지침 관리
    • 표준진료지침관리 위원회 운영(1회)
      • 표준진료지침 개발‧연구 주제 승인 및 운영 관련 사항 검토
    • 신규 표준진료지침 개발 현황 : ‘골수검사(종양혈액내과)’등 10개
    • 표준진료지침 연구 현황 : ‘유리체절제술 CP적용 효과 분석(안과)’등 8개
    • 공공의료 표준진료지침 개발 및 보급 사업 참여(주관: 보건복지부)
      • 개발명 : 복막투석관 삽관 및 제거(신장내과)
      • 공공의료 CP 연계 심포지엄 참석(05.27./07.19.) … 참석자 : 신장내과 전문의 등 4명
    • 표준진료지침 워크숍 개최(10.17.) : 우수사례 발표 및 외부강사 초청 교육 실시
    • 신포괄 CP우수사례 경진대회 참여 및 우수상 수상(주관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주제 : 위, 대장 폴립절제술(소화기내과)
    • 지표관리 : 월별 지표 모니터링 및 관련 직원 결과 공유 및 피드백
    • 교육 : 신규 표준진료지침 개발팀, 진료과 전공의 등 18회
    • 정보시스템 개선 : 효율성 향상을 위한 기능 10종 반영, HDW 장표 개발
  • 임상지표 관리
    • 관리지표현황 : 총 58개(분기별 모니터링 및 경영진 보고, 전직원 공유 100%실시)
    • 지표관리 부서 간담회(19개 부서) : 지표 산출방법, 목표설정 등 점검 및 보완
    •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02.19.)
      • 원내 우수사례 발표 및 포상(3팀), 외부강사를 활용한 지표관리자 교육 실시
    • Outcomes book 발간 추진업무 수행
      • Outcomes 지표관리 TFT 구성(4월) : 적정진료실장 등 14명
      • Outcomes 영역별 지표 선정(총 107개) : 진료영역 75개, 정책 및 공공영역 19개, 질향상 및 안전영역 13개
      • 진료영역 : 지표정의 및 산출기준 수립(6~7월), 지표산출(7~12월)
      • 정책 및 공공영역, 질향상 및 안전영역 : 지표결과 취합 및 검증(9~12월)
  • 타병원 벤치마킹 내방(2회) … 표준진료지침 관련 업무 공유
    • 강동성심병원(01.24.) : 표준진료지침 관련
    • 천안충무병원(10.15.) : 표준진료지침 관련
  • 타기관 벤치마킹 방문(2회) … 체계적인 질 향상 관련 업무 공유
    • 삼성서울병원(02.22.) : 표준진료지침 및 임상질지표 체계 관련
    • 건국대학교병원(04.22.) : 지표관리 관련
2
환자안전관리
  • 환자안전전담인력 3인 배치
  • 환자안전관리위원회(2회) 및 자율보고심의위원회(4회) 운영
    •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 보고를 위한 자율보고 사례 검토 및 외부보고 실시
  • KOPS(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에 따른 환자안전보고체계 운영
    • 국가차원의 환자안전주의경보 발령에 따른 원내 시스템 점검 및 보고
      • ‘수술부위 착오로 다른 부위 수술’등 환자안전 주의경보 8건 점검
      • ‘의약품 주입펌프 사용과 관련된 환자안전사고’ 등 집중보고 3건 점검
      • ‘인공유방으로 인한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부작용 발생’ 등 정보제공 52건 공유
    • 원내 환자안전주의경보 발령 및 교육
      • ‘환자확인 2가지 지표로 확인하여 안전사고 예방’ 등 3건
  • 환자안전문화 확산 및 인식 강화 활동
    • 환자안전의 날 개최(05.29./552명) … 포상 : 사례발표자 등(59명)
      • 환자안전문화 향상 활동 발표
구분 내용 부서
Best Culture 정맥주사전담간호의 환자안전문화 향상 활동 사례 간호행정팀
Better Solution 수술실 검체관리 개선활동 정형외과
Good Catch 조영제 부작용 있는 환자안전사고 예방 사례 영상의학과
  • 타병원 환자안전 모범사례 발표 : ‘고위험약물 안전한 사용’(강동 경희대 약제팀)
  • RCA 낙상 사후관리 Fast track 및 신속 대응팀 홍보 동영상 상영
  • 환자안전 캠페인 : ‘환자확인 Speak up’캠페인 활동 신설(3회, 1,001명)
  • 환자안전 관련 우수부서 및 직원 포상(부서 6개, 직원 21명)
  •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한 활동 강화
    • 환자안전 교육
      • 환자안전지침 준수 및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49회, 3,229명)
      • 환자안전 Alert 시스템 교육(매뉴얼 배포, 1회, 717명)
      • 신규 전문의 대상 ‘일산병원인 자리잡기’실시(06.25./전문의 33명)
      • 일반직 대상 ‘의료분쟁세미나’개최(2회, 278명) … 강사 : 이경희 등 2인
    • 환자안전 지표관리
      • 환자확인율, 구두처방 24시간 이내 처방 완수율, PRN 처방 모니터링, 안전한 소아
        진정치료율 모니터링(분기별)
      • 부서별 환자안전지표 관리자(Safety Guardian) 및 낙상/욕창요원 선정 및 운영(24회)
    • 환자안전 개선활동
      • 수술신청 시 정확한 수술부위 입력을 위한 개선활동(FMEA 방법론)
      • 낙상사후 관리 프로세스 재정비 활동(RCA 방법론)
※ FMEA :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사건유형 및 영향분석)
※ RCA : Root Cause Analysis(근본원인 분석)
3
의료기관인증 관리
  • 3주기 의료기관인증 후 중간자체조사 실시(09.24.~09.26.)
    • 전직원 교육 실시 : 총 9회(675명)
    • 관련 위원회 개최
      • 진료세칙위원회(2회) : 총 42개 세칙 제정 및 지침 개정
      • PRN·구두처방 소위원회(2회) : PRN·구두처방 목록 관리 등 7개 안건 심의·의결
      • 진료권한위원회 운영(4회) : 진료권한 승인(신규 30명, 갱신 20명), 진료권한 평가(184명)
    • 결과 : ‘인증 유지’, 22개 부서 통보 및 개선 추진
    • 포상 : 모범직원(20명), 모범부서(9개)
  • 안전한 치료환경 구축을 위한 활동
    • ‘환자안전점검’실시(2월∼12월) : 총 14회
      • 팀구성(10명) : 적정진료실 차장, 의료기관인증 자원조사위원 등
      • 점검결과 : 72개 부서, 108개 항목 개선조치
    • 인증 관련 프로세스 개선
      • 국소마취 수술기록 작성 검토(1월), PCA refill 프로세스 개선(3월)
      • 지참약 관리 프로세스 개선 및 홍보(3월) … 4회 회의, 모니터링 결과 피드백
      • 효율적인 CVR 운영(QI 활동)
    • 「환자안전 위험관리」실시(8~12월) : 2019년 상반기 환자안전보고 및 민원 등 908건 자료 분석
      • 4개 영역, 24개 범주, 97개 세부항목의 ‘위험등록부’ 개발
  • 벤치마킹
    • (방문) 삼성서울병원(02.22.) … 위험관리, 진료권한 등
    • (내방) 연세요양병원(07.04.) … 인증평가 대비 전략
  • 대외활동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자원조사위원활동
구분 의사직 간호직 보건직
급성기 병원 평가 홍기표, 이준홍, 유종하 김미란, 송복희 안효준
정신보건시설 평가 - 오인옥, 박희선 김교상
4
적정성평가 관리
  • 신규 적정성평가(정신건강입원영역) 대비 활동
    • 다학제 회의체 구성 및 운영 … 정신건강의학과, 간호부 등 13명
    • 원내 프로세스 분석 및 개선활동 수행
      • 개방병동 입원환자 대상의 정신요법(가족치료 등) 체계 마련 및 관리
      • 관련 서식 보완 및 진료과(부서) 대상의 지표 교육(4회)
    • 지표 의견제시 : ‘퇴원 후 30일 이내 재입원율’등 7개 지표
  • 평가기간 대비 개선활동
    • 중점관리 다학제 회의체 구성 및 운영(폐렴 등 18개 항목)
    • 지표관리 강화
      • 중점 관리지표 선정 및 모니터링
      • 모니터링 결과 보고 및 관련 부서 피드백
    • 지표 교육 : 중환자실, 환자경험, 폐렴 등(55회, 652명)
    • 정보시스템 보완 : 조사표 레이아웃 및 의무기록 서식 보완(폐렴 등 2개 항목)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평가 일정에 따라 수검 활동
    • 조사표 입력 및 제출 현황 : 신생아중환자실 등 7개 항목(2,929건)
    • 자료 신뢰도점검을 위한 의무기록 제출 현황 : 폐암 등 8개 항목(87건)
    • 평가결과 관련 이의신청 : 관상동맥우회술, 신생아중환자실 2개 항목
  • 예비 적정성평가 참여
    • 수혈, 치매 : 프로세스 점검 및 개선 필요점 도출, 평가지표 관련 의견 제시 등
  • 평가결과(2019년도 발표)
    • 전 항목(10개) 1등급 달성
항목 결과 항목 결과
1. 만성폐쇄성폐질환 1등급 6. 약제급여-항생제 처방률 1등급
2. 폐렴 1등급 7. 약제급여-주사제 처방률 1등급
3. 유방암 1등급 8. 약제급여-약품목수 1등급
4. 위암 1등급 9. 관상동맥우회술 1등급
5.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1등급 10. 신생아중환자실 1등급
5
VOC 관리
  • 고객중심 경영체계 확립
    • 체계적인 고객의 소리(VOC) 관리
      • VOC 접수 및 월별/분기별 분석
접수경로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총 건수
고객제안카드 708 1,077 855 1,256 3,896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494 1,039 1,022 510 3,065
총계 1,202 2,116 1,877 1,766 6,961
  • 고객(환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구분 2018년 2019년 전년도 대비 증감
외래 82.5 82.2 △0.3
입원 88.9 89.7 0.8
평균 85.7 86.0 0.3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자원봉사자 교육 : 조사 시 고객 응대 및 조사방법(2회)
  • 다양한 고객 의견 수렴을 위한 고객제안 및 감사카드 리뉴얼 제작
  • 제위원회 운영 : 서비스만족위원회 개최(4회)
    • 내용 : 분기별 고객제안,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및 개선제안 검토
    • 실적 : 통합서비스창구 구비서류 안내판 위치 변경 등 21건 개선
  • 의료분쟁 관련 교육 실시
    • 의료분쟁세미나 2회 실시(05.14./10.08.)
    • 전공의 대상 교육 7회 실시(01.10.~09.18.)
6
환자경험관리
  • 환자경험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실시
    • 중점과제 : 「효과적인 Wayfinding System 마련」
    • 프로젝트 운영(4팀) : 1층 진료과 및 검사실, 응급의료센터, 지하1층, 2/3/5층 진료 및 검사구역의 효과적인 Wayfinding System
    • 핵심인력 대상 Wayfinding System 이해 주제 워크숍 개최(02.26.)
    • 핵심인력 타병원 벤치마킹 지원 … 은평성모병원, 서울이대병원
    • 최종 보고회 개최(09.20.)
    • 홍보팀 주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HIP개편 추진’과 관련 Wayfinding 제안
    • 환자경험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팀 활동사례 공유(‘환자경험의 날’, 10.31.)
  • 환자경험TF팀 운영
    • 다학제 회의체 구성 및 운영 : 적정진료실 차장 등 11명
    • 체계적인 활동 수행 : 회진시간 안내 문자 서비스, 병동 환자현황판에 회진시간 게시, 퇴원 후 주의사항 문자 서비스, 매월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해당 진료과 및 부서와 공유, 우수부서 포상 등
  • 환자중심문화 확산 및 인식 강화 활동
    • 환자경험특강 「말할 수 있는 기회」(04.08.) … 마인드온 심리연구소장 배지석
    • ‘환자경험의 날’ 개최(10.31.)
      • 환자경험 관련 우리병원 및 타병원(인하대병원) 사례 발표
      • 환자에게 전하는 응원메시지 공모전 진행 및 우수작 전시회
    • 환자경험캠페인 실시(4회)
      • 환자, 보호자 등 내원객 대상 2회 실시(04.03.~04.09./06.13.)
      • 직원 대상 2회 실시(07.27./08.07.)
    • 환자경험 교육 참가 지원
      • 간호사 경험 서비스디자인 교육 지원(02.12.~02.13.)
      • HiPex2019 참가 지원(06.19.~06.21.)
7
CS향상활동
  • MOT 모니터링 관리
    • 접점부서 직원대상 현장코칭(02.12.~06.18.) … 실적 : 총 50회, 380명
      • 내용 ; 접점별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안 제시 및 현장코칭
    • MOT 모니터링(07.03.~08.26.)
구분 2018년 2019년 전년도대비증감
관찰 84.6점 85.1점 0.5점↑
전화 87.6점 89.8점 2.2점↑
  • 친절직원 및 부서
    • 친절, 불친절 직원 및 부서 관리(월별)
    • 친절 직원 포상(반기별, 총 11명)
      • 친절 직원 포상 방법 변경 : 칭찬 대상 확대를 위해 직군별로 포상
구분 소속 부서 성명 직종
상반기 (06.07.) 소화기내과 소화기내과 박병규 의사직
병동간호1팀 61병동 고한례 간호직
시설팀 시설팀 노경균 사무직
영상의학과 영상의학과 심준보 보건직
총무팀 총무팀 김동준 기타직(경비)
시설팀 시설팀 이순자 기타직(청소)
하반기 (12.06.) 가정의학과 가정의학과 박영민 의사직
집중치료간호팀 신장센터 박혜영B 간호직
시설팀 시설팀 김범준 사무직
재활치료센터 재활치료센터 김진순B 보건직
병동간호1팀 61병동 전계성 기타직
  • 친절 부서 포상(반기별, 총 4팀)
구분 부서
상반기(06.07.) 52병동 의료정보팀
하반기(12.06.) 101병동 53병동
  • CS Star 포상(10.31.)
    • 연간 친절 최다득표 직원 3명 선정(추천기간: 2018.07.01.~2019.07.31.)
소속 성명 직종
소화기내과 의사직 박병규
병동간호2팀 간호직 임승희
병동간호1팀 간호직 강예린
  • 직원 칭찬릴레이 진행 : 수술간호팀 나진선 간호사 등 25명 게시(2주 간격)
  • 칭찬편지 수시 게시(113건)
8
CS 교육
구분 교육과정 내용 회차 인원
의사직 진료상담역량강화 과정 - 목적: 진료순응도 향상 및 진료환경개선
- 대상: 5개 진료과 전문의 및 외래직원
※이비인후과, 내분비내과, 외과, 응급의학과, 재활의학과
49회 111명
(전문의29명, 전공의11명, 간호 등 71명)
진료상담역량강화
Follow up과정
- 목적: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사후관리
- 대상: 2017년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실시 7개 진료과
7회 전문의 36명
일산병원人 자리잡기 - 목적: 환자중심 진료역량 강화 및 의료분쟁 대처
- 대상: 2018년 이후 입사 신규전문의
1회 33명
외과계 진료과 특강 - 목적: 부서간 원활한 의사소통
- 대상: 외과계 전문의
1회 32명
일반직 신입직원 교육
(조직문화팀, 간호부 지원)
- 대상: 신입직원
- 내용: 신뢰를 주는 병원서비스
16회 706명
전직원서비스향상교육
(연차별교육,학점부여,교육공가)
① 서비스역량강화 과정(기본)
- 대상: 입사 2~5년차
- 내용: 나의 감정 다스리기, 신뢰를 주는 이미지메이킹
6회 138명
② 서비스역량강화 과정(심화)
- 대상: 입사 6~9년차
- 내용: 나의 감정 다스리기, 서비스커뮤니케이션
5회 69명
③ 서비스역량강화 과정(리더십)
- 대상: 입사 10년차 이상
- 내용: 스트레스 관리, 조직소통 리더십
3회 88명
부서요청교육 - 대상: 병동간호팀 재직조무사, 업무지원직
- 내용: 병원에서의 고객응대
9회 173명
기타 ① 수술간호팀 간담회
- 대상: 수술간호팀 간호사
- 내용: 존중대화, 적절한 피드백과 전문가다운 수용
1회 55명
② 강점개발 워크숍
- 대상: 적정진료지원팀
- 내용: 나와 부서원의 강점을 이해하고, 개발
1회 10명
CS리더 부서 CS 리더 교육 ① 부서 CS리더 양성과정(대상: 부서 CS리더 지원자)
- 내용: 환자경험관리, CS리더 역량향상
② 상·하반기 간담회(대상: 부서 CS 리더)
- 내용: CS 리더 활동계획 수립 및 사례 공유
③ 외부교육 참가 지원(대상: 부서 CS 리더)
- 내용: CS 리더 역량강화 교육
4회 106명
협력사 협력사 및 입점업체 교육 ① 상반기 교육
- 대상: 6개 협력사, 11개 입점업체, 사회복무요원
- 내용: 책임감 있는 고객응대방법, VOC 사례공유
② 하반기 교육
- 대상: 5개 협력사, 11개 입점업체, 사회복무요원
- 내용: 고객응대 방법(MOT모니터링 체크리스트 활용)
24회 406명
2. 대외활동
NO 위원 역할 기간 주관기관
1 박희선 정신의료기관 평가위원 2019.04.24.~04.25. 의료기관평가인증원
2 오인옥 정신의료기관 평가위원 2019.11.12.~11.13. 의료기관평가인증원
1. 학회 및 세미나 참가
NO 학회명 참가자 참가기간 개최지
1 한국QI간호사회(지표관리실무초급) 장성연, 이다현 2019.02.15. 서울
2 한국QI간호사회(QI활동단계와 QI도구사용의 실제) 양경화, 차현미 2019.03.08. 서울
3 중환자실 적정성평가 및 의료질평가 설명회 이임재 외 2명 2019.03.12. 서울
4 한국QI간호사회(표준진료지침과 지표관리실제) 김현진, 진현경 2019.03.20. 서울
5 한국QI간호사회(봄학술대회) 윤수진 외 3명 2019.03.25. 서울
6 한국의료질향상학회(봄연수 교육) 박희선 외 2명 2019.04.11.~04.12. 서울
7 폐렴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진현경 2019.05.14. 서울
8 근거중심 공공의료 CP 연계 심포지엄 오인옥 외 2명 2019.05.24. 서울
9 공공의료 CP 워크숍 1차 박경숙 외 2명 2019.05.27. 서울
10 대한환자안전학회(춘계학술대회) 오인옥 외 3명 2019.05.28. 서울
11 HiPex 2019 김미란 외 16명 2019.06.19.~06.21. 경기
12 한국의료질향상학회(봄학술대회) 오인옥, 한소라 2019.06.19. 서울
13 한국QI간호사회(린활동단계) 한정미, 안정희 2019.06.21. 서울
14 수혈 예비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윤광국 2019.06.27. 서울
15 정신건강입원영역 적정성평가 설명회 장은정, 진현경 2019.07.10. 서울
16 공공의료 CP 워크숍 2차 박경숙 외 2명 2019.07.19. 서울
17 한국의료질향상학회(가을연수 교육) 진인선 외 3명 2019.08.29.~08.30. 서울
18 건강보험심사평가원 E-평가자료제출시스템 설명회 진현경 2019.09.02. 서울
19 한국QI간호사회(지표관리실무초급) 문혜성 2019.09.17. 서울
20 한국QI 간호사회(가을학술대회) 오인옥 외 4명 2019.10.10. 서울
21 국제의료질향상학회 김의혁 외 4명 2019.10.20.~10.23. 남아공
22 대한환자안전학회(정기학술대회) 손재이 2019.10.29. 서울
23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19.11.08. 서울
24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치매 예비평가 설명회 김현진 2019.11.20. 서울
25 신포괄 CP우수사례 경진대회 이용강, 한정미 2019.11.21. 서울
26 결핵 적정성평가 설명회 박미연, 진현경 2019.11.22. 서울
27 유방암, 위암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진현경 2019.12.02. 서울
28 공공의료기관 QI경진대회 김교상, 박희선 2019.12.03. 서울
29 환자안전교육 문혜성 2019.12.11.~12.13. 서울
30 2019년 환자경험관리와 서비스디자인 연수교육 백은정 2019.12.18. 서울
31 한국의료질향상학회(가을학술대회) 이천균 외 12명 2019.12.19.~12.20. 부산
2. 학회 및 세미나 개최
NO 주제 주관부서 개최기간 개최지
1 효율적인 지표관리방법(외부강사 초청) 적정진료지원팀 2019.02.19. 일산병원
2 말할 수 있는 기회 적정진료지원팀 2019.04.08. 일산병원
3 PDCA워크숍 적정진료지원팀 2019.04.09. 일산병원
4 협력병원대상 의료의 질 향상 공개교육 적정진료지원팀 2019.04.19. 일산병원
5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입문교육 적정진료지원팀 2019.05.16. 일산병원
6 QI중간보고회(4회) 적정진료지원팀 2019.06.13./06.18./06.25./06.28. 일산병원
7 PDCA 단계별 교육(2회) 적정진료지원팀 2019.08.22./ 2019.09.04. 일산병원
8 표준진료지침 워크숍 적정진료지원팀 2019.10.17. 일산병원
1. 논문 발표
  • 기타 논문
기타 논문
NO 논문 목록
1 Nam HJ, Hwang HM, Park HS. Case Study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lsan Hospital's Patient Experience Design: Based on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Framework.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2019 Nov;20(4):201-226.
2. 학회 및 세미나 발표
  • 국내학회
국내학회
NO 국내학회명 제목 발표자 발표년월 개최지
1 대한병원협회 의료기기사용 안전강화활동 한기명 2019.03. 서울
2 대한환자안전학회 낙상 저위험군에서의 낙상발생 감소활동 김치향 2019.05. 서울
3 대한환자안전학회 지참약 프로세스 개선 손재이 2019.10. 서울
4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임플란트 환자관리 체계구축을 통한 내외부고객만족도 향상 김영택 2019.12. 부산
5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낙상 사후관리 패스트 트랙 구축 윤수진 2019.12. 부산
6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내외과계집중치료실의 카테터관련 요로감염 및 혈류감염 발생률 감소 윤미선 2019.12. 부산
7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고객과의 갈등상황 대응훈련을 통한 감정노동 스트레스 감소활동 김영근 2019.12. 부산
8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고위험 임부 진료절차 개선을 통한 대기시간 단축 김소연 2019.12. 부산
9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입원전 안내 강화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이윤미 2019.12. 부산
10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채혈실 대기시간 감소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정중환 2019.12. 부산
11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효율적인 내시경 관리 지침 표준화 곽신천 2019.12. 부산
12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적절한 신체보호대 사용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안세환 2019.12. 부산
13 공공의료기관 QI 경진대회 취약계층 응급환자 지원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지역사회 연계율 향상 활동 김교상 2019.12. 서울
  • 국제학회
국제학회
NO 국제학회명 제목 발표자 발표년월 개최지
1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외래환자 체감대기시간 관리 김의혁 2019.10. 남아공
2 국제의료질향상학회 임플란트 환자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내외부고객만족도 향상 김인옥 2019.10. 남아공
3 국제의료질향상학회 효율적 내시경 관리 지침 표준화 이아현 2019.10. 남아공
4 국제의료질향상학회 고객과의 갈등상황 대응훈련을 통한 감정노동 스트레스 감소활동 심지선 2019.10. 남아공
5 국제의료질향상학회 내외과계집중치료실의 카테터관련 요로감염 및 혈류감염 발생률 감소 박은주 2019.10. 남아공
3. 강의
강의
NO 주제 대상 강의자 강의일 장소
1 QI활동단계와 QI도구사용의 실제 한국QI간호사회 회원 윤수진 2019.03.08.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2 표준진료지침과 지표관리의
실제
한국QI간호사회 회원 윤수진 2019.03.20.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3 환자안전법과 간호 유휴간호사 김현진 2019.04.16. 경기의료원 파주병원
4 정신병원인증준비 기본교육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오인옥 2019.04.17.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5 정신의료기관평가 준비교육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오인옥 2019.04.18. 의료기관평가인증원
6 병원경영을 위한 환자경험혁신전략 대한의료혁신연구회 회원 마미영 2019.04.21. 대한의료혁신연구회
7 근거기반간호실무적용 및 평가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생 오인옥 2019.04.24.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8 근거기반실무사례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생 오인옥 2019.05.07.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9 정신의료기관평가 준비교육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오인옥 2019.05.21. 의료기관평가인증원
10 정신병원 인증유지관리 교육 2주기 인증 등급을 받은 정신병원 종사자 오인옥 2019.09.05.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11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이해 대한가정의학회 회원 김현진 2019.10.05.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
12 환자안전실무역량강화과정 공공의료원 및 중소병원 환자안전전담자 박희선 2019.10.21. 한국보건복지
인력개발원
13 환자안전법과 간호 경기도간호사회 회원 김현진 2019.10.22.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14 정신의료기관평가 조사문항
개정기준교육
시범조사 참여 의료기관 오인옥 2019.10.22. 의료기관평가인증원
15 정신의료기관평가 준비교육 3주기 정신의료기관평가를 준비하는 의원 종사자 오인옥 2019.10.24. 의료기관평가인증원
16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환자안전 이슈와 개선사례 한국QI간호사회 회원 오인옥 2019.11.15.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4. 저서
저서
NO 저서명 (내용) 저자 (공저) 출판년월 출판사
1 근거 기반 간호 오인옥 외 10명 2019.04. 미디어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