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 직 위 | 인 원 | 성 명 |
---|---|---|---|
1 | 실장 | 1 | 이천균 |
2 | 차장 | 2 | 장태익, 김의혁 |
3 | 팀장 | 1 | 오인옥 |
4 | 파트장 | 3 | 박희선, 마미영, 김현진 |
5 | 팀원 | 7 |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파트 : 문혜성, 안정희 환자경험 파트 : 백은정, 장성연, 이다현 진료적정성 파트 : 한정미, 진현경 |
총 인원 | 14 |
구분 | 영역 | 주제 | 팀명 |
---|---|---|---|
1 | 고객만족도 향상 | 가퇴원 발생 최소화 및 오전퇴원율 제고 활동 | 나 정상이야 |
2 | 긍정적인 조직문화 구축을 통한 행복한 일터 만들기 | Happicialist | |
3 | 응급의료센터 내원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향상활동 | 만반잘부 | |
4 | 환자급식 선택식 제도 활성화를 통한 식사만족도 향상 | Special Choice | |
5 | 직원안전 | (감염지정주제)직원 감염질환 노출사고 감소활동 | 감염노출예방마스터 |
6 | 진료과정 개선① | 응급의료센터 퇴실환자의 외래 예약방법 개선 | 의료질향상 수사대 |
7 | 진료과정 개선② | 효율적인 CVR(Critical Value Report) 운영 | Awesome CVR |
8 | 진료지원 업무개선 | 마약 불출 및 반납 프로세스 개선 | 철저한 마약관리 |
9 |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장영양 주입을 위한 업무개선 활동 | 올~롸잇 | |
10 | 취약계층환자 지원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사회복지서비스 증진 | 전지적 돌봄 시점 | |
11 | 초진환자 외래프로세스 개선 | 왕초보지킴이 | |
12 | 질향상 질관리 | 멸균기 내 멸균물품의 올바른 적재활동을 통한 안전한 물품공급 | 적재적소 |
13 | 전담간호사의 체계적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 Best Nurse!! | |
14 | 정신건강서비스의 질 향상 활동 | 정신건강파트너 | |
15 | 행정지원 업무개선 | 의료폐기물 배출량 감소활동 | 극한작업 |
16 | 환자안전 | 고위험시술 환자안전을 위한 효율적인 진료재료 관리와 만족도 향상 | 보고 또 보고 |
17 | (감염지정주제)병동 격리대상 다제내성 감염관리 | Special care | |
18 | 수술검체 안전관리 향상 | 검체오류 STOP! | |
19 | 신속대응팀 활성화를 통한 CPR 발생 감소활동 | 도와줘요 신속대응팀! | |
20 | 영상의학과 이동장비와 관련된 환자안전증진활동 | trACKERS | |
21 | (CS지정주제)정맥주사 약물의 혈관 외 유출 감소활동 | Perfect vein | |
22 | (환자안전지정주제)투약 프로세스 재정비 | We all right | |
23 | 피부절개 전 Time Out을 통한 환자안전강화활동 | 안전한 수술코디 | |
24 | 정확한 환자이름표기를 통한 환자확인강화활동 | Alert Patient Identification | |
25 | 연명의료 자기결정존중 비율 향상활동 | 아름다운 자기결정~ | |
26 | 간호업무 개선 | 마취모니터링 전담업무개선을 통한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 | 어깨동무 |
27 | 원활한 진료를 위한 치과업무 개선 방안 | Do it now! | |
28 | 중환자실 간호사의 공감피로와 소진예방 중재활동 | Stop! ICU Burnout | |
29 | 호스피스 완화의료도우미 업무표준화 및 지식도 향상활동 | 우리함께동행하실래요 | |
30 | 고객만족도 향상 | 국제진료환자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개선 | Please More Information |
31 | 인공슬관절 수술환자의 운동수행 향상활동 | 저희를 믿으셔야 합니다 | |
32 | 입원환자대상의 핵의학검사 중 Bone scan 및 PET-CT 검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만족도 향상 | Let’s Go Satisfied | |
33 | 진료지원 업무개선 | 심근경색 및 심부전 진단을 위한 응급검사 업무 개선 활동 | I love heart |
34 | 질향상 질관리 | 시뮬레이션 기반 고위험 신생아 간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NICU 캐슬 |
35 | 재활의학과 외래환자의 개인 맞춤형 가정재활프로그램 제공 | 나 혼자 산다 | |
36 | 집중치료간호팀의 간호사를 위한 현장 맞춤형 전문역량 개발 | Academic ICU | |
37 | MFICU 운영 활성화 활동 | MFICU 가즈아 |
구분 | 내용 | 부서 |
---|---|---|
Best Culture | 정맥주사전담간호의 환자안전문화 향상 활동 사례 | 간호행정팀 |
Better Solution | 수술실 검체관리 개선활동 | 정형외과 |
Good Catch | 조영제 부작용 있는 환자안전사고 예방 사례 | 영상의학과 |
구분 | 의사직 | 간호직 | 보건직 |
---|---|---|---|
급성기 병원 평가 | 홍기표, 이준홍, 유종하 | 김미란, 송복희 | 안효준 |
정신보건시설 평가 | - | 오인옥, 박희선 | 김교상 |
항목 | 결과 | 항목 | 결과 |
---|---|---|---|
1. 만성폐쇄성폐질환 | 1등급 | 6. 약제급여-항생제 처방률 | 1등급 |
2. 폐렴 | 1등급 | 7. 약제급여-주사제 처방률 | 1등급 |
3. 유방암 | 1등급 | 8. 약제급여-약품목수 | 1등급 |
4. 위암 | 1등급 | 9. 관상동맥우회술 | 1등급 |
5.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 1등급 | 10. 신생아중환자실 | 1등급 |
접수경로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총 건수 |
---|---|---|---|---|---|
고객제안카드 | 708 | 1,077 | 855 | 1,256 | 3,896 |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 494 | 1,039 | 1,022 | 510 | 3,065 |
총계 | 1,202 | 2,116 | 1,877 | 1,766 | 6,961 |
구분 | 2018년 | 2019년 | 전년도 대비 증감 | 외래 | 82.5 | 82.2 | △0.3 |
---|---|---|---|
입원 | 88.9 | 89.7 | 0.8 |
평균 | 85.7 | 86.0 | 0.3 |
구분 | 2018년 | 2019년 | 전년도대비증감 |
---|---|---|---|
관찰 | 84.6점 | 85.1점 | 0.5점↑ |
전화 | 87.6점 | 89.8점 | 2.2점↑ |
구분 | 소속 | 부서 | 성명 | 직종 |
---|---|---|---|---|
상반기 (06.07.) | 소화기내과 | 소화기내과 | 박병규 | 의사직 |
병동간호1팀 | 61병동 | 고한례 | 간호직 | |
시설팀 | 시설팀 | 노경균 | 사무직 | |
영상의학과 | 영상의학과 | 심준보 | 보건직 | |
총무팀 | 총무팀 | 김동준 | 기타직(경비) | |
시설팀 | 시설팀 | 이순자 | 기타직(청소) | |
하반기 (12.06.) | 가정의학과 | 가정의학과 | 박영민 | 의사직 |
집중치료간호팀 | 신장센터 | 박혜영B | 간호직 | |
시설팀 | 시설팀 | 김범준 | 사무직 | |
재활치료센터 | 재활치료센터 | 김진순B | 보건직 | |
병동간호1팀 | 61병동 | 전계성 | 기타직 |
구분 | 부서 | |
---|---|---|
상반기(06.07.) | 52병동 | 의료정보팀 |
하반기(12.06.) | 101병동 | 53병동 |
소속 | 성명 | 직종 |
---|---|---|
소화기내과 | 의사직 | 박병규 |
병동간호2팀 | 간호직 | 임승희 |
병동간호1팀 | 간호직 | 강예린 |
구분 | 교육과정 | 내용 | 회차 | 인원 |
---|---|---|---|---|
의사직 | 진료상담역량강화 과정 | - 목적: 진료순응도 향상 및 진료환경개선 - 대상: 5개 진료과 전문의 및 외래직원 ※이비인후과, 내분비내과, 외과, 응급의학과, 재활의학과 |
49회 | 111명 (전문의29명, 전공의11명, 간호 등 71명) |
진료상담역량강화 Follow up과정 |
- 목적: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사후관리 - 대상: 2017년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실시 7개 진료과 |
7회 | 전문의 36명 | |
일산병원人 자리잡기 |
- 목적: 환자중심 진료역량 강화 및 의료분쟁 대처 - 대상: 2018년 이후 입사 신규전문의 |
1회 | 33명 | |
외과계 진료과 특강 | - 목적: 부서간 원활한 의사소통 - 대상: 외과계 전문의 |
1회 | 32명 | |
일반직 | 신입직원 교육 (조직문화팀, 간호부 지원) |
- 대상: 신입직원 - 내용: 신뢰를 주는 병원서비스 |
16회 | 706명 |
전직원서비스향상교육 (연차별교육,학점부여,교육공가) |
① 서비스역량강화 과정(기본) - 대상: 입사 2~5년차 - 내용: 나의 감정 다스리기, 신뢰를 주는 이미지메이킹 |
6회 | 138명 | |
② 서비스역량강화 과정(심화) - 대상: 입사 6~9년차 - 내용: 나의 감정 다스리기, 서비스커뮤니케이션 |
5회 | 69명 | ||
③ 서비스역량강화 과정(리더십) - 대상: 입사 10년차 이상 - 내용: 스트레스 관리, 조직소통 리더십 |
3회 | 88명 | ||
부서요청교육 | - 대상: 병동간호팀 재직조무사, 업무지원직 - 내용: 병원에서의 고객응대 |
9회 | 173명 | |
기타 | ① 수술간호팀 간담회 - 대상: 수술간호팀 간호사 - 내용: 존중대화, 적절한 피드백과 전문가다운 수용 |
1회 | 55명 | |
② 강점개발 워크숍 - 대상: 적정진료지원팀 - 내용: 나와 부서원의 강점을 이해하고, 개발 |
1회 | 10명 | ||
CS리더 | 부서 CS 리더 교육 | ① 부서 CS리더 양성과정(대상: 부서 CS리더 지원자) - 내용: 환자경험관리, CS리더 역량향상 ② 상·하반기 간담회(대상: 부서 CS 리더) - 내용: CS 리더 활동계획 수립 및 사례 공유 ③ 외부교육 참가 지원(대상: 부서 CS 리더) - 내용: CS 리더 역량강화 교육 |
4회 | 106명 |
협력사 | 협력사 및 입점업체 교육 | ① 상반기 교육 - 대상: 6개 협력사, 11개 입점업체, 사회복무요원 - 내용: 책임감 있는 고객응대방법, VOC 사례공유 ② 하반기 교육 - 대상: 5개 협력사, 11개 입점업체, 사회복무요원 - 내용: 고객응대 방법(MOT모니터링 체크리스트 활용) |
24회 | 406명 |
NO | 위원 | 역할 | 기간 | 주관기관 |
---|---|---|---|---|
1 | 박희선 | 정신의료기관 평가위원 | 2019.04.24.~04.25.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
2 | 오인옥 | 정신의료기관 평가위원 | 2019.11.12.~11.13.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
NO | 학회명 | 참가자 | 참가기간 | 개최지 |
---|---|---|---|---|
1 | 한국QI간호사회(지표관리실무초급) | 장성연, 이다현 | 2019.02.15. | 서울 |
2 | 한국QI간호사회(QI활동단계와 QI도구사용의 실제) | 양경화, 차현미 | 2019.03.08. | 서울 |
3 | 중환자실 적정성평가 및 의료질평가 설명회 | 이임재 외 2명 | 2019.03.12. | 서울 |
4 | 한국QI간호사회(표준진료지침과 지표관리실제) | 김현진, 진현경 | 2019.03.20. | 서울 |
5 | 한국QI간호사회(봄학술대회) | 윤수진 외 3명 | 2019.03.25. | 서울 |
6 | 한국의료질향상학회(봄연수 교육) | 박희선 외 2명 | 2019.04.11.~04.12. | 서울 |
7 | 폐렴 적정성평가 설명회 | 김현진, 진현경 | 2019.05.14. | 서울 |
8 | 근거중심 공공의료 CP 연계 심포지엄 | 오인옥 외 2명 | 2019.05.24. | 서울 |
9 | 공공의료 CP 워크숍 1차 | 박경숙 외 2명 | 2019.05.27. | 서울 |
10 | 대한환자안전학회(춘계학술대회) | 오인옥 외 3명 | 2019.05.28. | 서울 |
11 | HiPex 2019 | 김미란 외 16명 | 2019.06.19.~06.21. | 경기 |
12 | 한국의료질향상학회(봄학술대회) | 오인옥, 한소라 | 2019.06.19. | 서울 |
13 | 한국QI간호사회(린활동단계) | 한정미, 안정희 | 2019.06.21. | 서울 |
14 | 수혈 예비 적정성평가 설명회 | 김현진, 윤광국 | 2019.06.27. | 서울 |
15 | 정신건강입원영역 적정성평가 설명회 | 장은정, 진현경 | 2019.07.10. | 서울 |
16 | 공공의료 CP 워크숍 2차 | 박경숙 외 2명 | 2019.07.19. | 서울 |
17 | 한국의료질향상학회(가을연수 교육) | 진인선 외 3명 | 2019.08.29.~08.30. | 서울 |
18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E-평가자료제출시스템 설명회 | 진현경 | 2019.09.02. | 서울 |
19 | 한국QI간호사회(지표관리실무초급) | 문혜성 | 2019.09.17. | 서울 |
20 | 한국QI 간호사회(가을학술대회) | 오인옥 외 4명 | 2019.10.10. | 서울 |
21 | 국제의료질향상학회 | 김의혁 외 4명 | 2019.10.20.~10.23. | 남아공 |
22 | 대한환자안전학회(정기학술대회) | 손재이 | 2019.10.29. | 서울 |
23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평가 설명회 | 진현경 | 2019.11.08. | 서울 |
24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치매 예비평가 설명회 | 김현진 | 2019.11.20. | 서울 |
25 | 신포괄 CP우수사례 경진대회 | 이용강, 한정미 | 2019.11.21. | 서울 |
26 | 결핵 적정성평가 설명회 | 박미연, 진현경 | 2019.11.22. | 서울 |
27 | 유방암, 위암 적정성평가 설명회 | 김현진, 진현경 | 2019.12.02. | 서울 |
28 | 공공의료기관 QI경진대회 | 김교상, 박희선 | 2019.12.03. | 서울 |
29 | 환자안전교육 | 문혜성 | 2019.12.11.~12.13. | 서울 |
30 | 2019년 환자경험관리와 서비스디자인 연수교육 | 백은정 | 2019.12.18. | 서울 |
31 | 한국의료질향상학회(가을학술대회) | 이천균 외 12명 | 2019.12.19.~12.20. | 부산 |
NO | 주제 | 주관부서 | 개최기간 | 개최지 |
---|---|---|---|---|
1 | 효율적인 지표관리방법(외부강사 초청) | 적정진료지원팀 | 2019.02.19. | 일산병원 |
2 | 말할 수 있는 기회 | 적정진료지원팀 | 2019.04.08. | 일산병원 |
3 | PDCA워크숍 | 적정진료지원팀 | 2019.04.09. | 일산병원 |
4 | 협력병원대상 의료의 질 향상 공개교육 | 적정진료지원팀 | 2019.04.19. | 일산병원 |
5 |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입문교육 | 적정진료지원팀 | 2019.05.16. | 일산병원 |
6 | QI중간보고회(4회) | 적정진료지원팀 | 2019.06.13./06.18./06.25./06.28. | 일산병원 |
7 | PDCA 단계별 교육(2회) | 적정진료지원팀 | 2019.08.22./ 2019.09.04. | 일산병원 |
8 | 표준진료지침 워크숍 | 적정진료지원팀 | 2019.10.17. | 일산병원 |
NO | 논문 목록 |
---|---|
1 | Nam HJ, Hwang HM, Park HS. Case Study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lsan Hospital's Patient Experience Design: Based on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Framework.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2019 Nov;20(4):201-226. |
NO | 국내학회명 | 제목 | 발표자 | 발표년월 | 개최지 |
---|---|---|---|---|---|
1 | 대한병원협회 | 의료기기사용 안전강화활동 | 한기명 | 2019.03. | 서울 |
2 | 대한환자안전학회 | 낙상 저위험군에서의 낙상발생 감소활동 | 김치향 | 2019.05. | 서울 |
3 | 대한환자안전학회 | 지참약 프로세스 개선 | 손재이 | 2019.10. | 서울 |
4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임플란트 환자관리 체계구축을 통한 내외부고객만족도 향상 | 김영택 | 2019.12. | 부산 |
5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낙상 사후관리 패스트 트랙 구축 | 윤수진 | 2019.12. | 부산 |
6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내외과계집중치료실의 카테터관련 요로감염 및 혈류감염 발생률 감소 | 윤미선 | 2019.12. | 부산 |
7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고객과의 갈등상황 대응훈련을 통한 감정노동 스트레스 감소활동 | 김영근 | 2019.12. | 부산 |
8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고위험 임부 진료절차 개선을 통한 대기시간 단축 | 김소연 | 2019.12. | 부산 |
9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입원전 안내 강화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 이윤미 | 2019.12. | 부산 |
10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채혈실 대기시간 감소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 정중환 | 2019.12. | 부산 |
11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효율적인 내시경 관리 지침 표준화 | 곽신천 | 2019.12. | 부산 |
12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 적절한 신체보호대 사용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 안세환 | 2019.12. | 부산 |
13 | 공공의료기관 QI 경진대회 | 취약계층 응급환자 지원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지역사회 연계율 향상 활동 | 김교상 | 2019.12. | 서울 |
NO | 국제학회명 | 제목 | 발표자 | 발표년월 | 개최지 |
---|---|---|---|---|---|
1 | 국제의료질향상학회 | 외래환자 체감대기시간 관리 | 김의혁 | 2019.10. | 남아공 |
2 | 국제의료질향상학회 | 임플란트 환자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내외부고객만족도 향상 | 김인옥 | 2019.10. | 남아공 |
3 | 국제의료질향상학회 | 효율적 내시경 관리 지침 표준화 | 이아현 | 2019.10. | 남아공 |
4 | 국제의료질향상학회 | 고객과의 갈등상황 대응훈련을 통한 감정노동 스트레스 감소활동 | 심지선 | 2019.10. | 남아공 |
5 | 국제의료질향상학회 | 내외과계집중치료실의 카테터관련 요로감염 및 혈류감염 발생률 감소 | 박은주 | 2019.10. | 남아공 |
NO | 주제 | 대상 | 강의자 | 강의일 | 장소 |
---|---|---|---|---|---|
1 | QI활동단계와 QI도구사용의 실제 | 한국QI간호사회 회원 | 윤수진 | 2019.03.08. |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
2 | 표준진료지침과 지표관리의 실제 |
한국QI간호사회 회원 | 윤수진 | 2019.03.20. |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
3 | 환자안전법과 간호 | 유휴간호사 | 김현진 | 2019.04.16. | 경기의료원 파주병원 |
4 | 정신병원인증준비 기본교육 |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 오인옥 | 2019.04.17. |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
5 | 정신의료기관평가 준비교육 |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 오인옥 | 2019.04.18.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
6 | 병원경영을 위한 환자경험혁신전략 | 대한의료혁신연구회 회원 | 마미영 | 2019.04.21. | 대한의료혁신연구회 |
7 | 근거기반간호실무적용 및 평가 |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생 | 오인옥 | 2019.04.24. |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
8 | 근거기반실무사례 |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생 | 오인옥 | 2019.05.07. |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
9 | 정신의료기관평가 준비교육 |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 오인옥 | 2019.05.21.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
10 | 정신병원 인증유지관리 교육 | 2주기 인증 등급을 받은 정신병원 종사자 | 오인옥 | 2019.09.05. |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
11 |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이해 | 대한가정의학회 회원 | 김현진 | 2019.10.05. |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 |
12 | 환자안전실무역량강화과정 | 공공의료원 및 중소병원 환자안전전담자 | 박희선 | 2019.10.21. | 한국보건복지 인력개발원 |
13 | 환자안전법과 간호 | 경기도간호사회 회원 | 김현진 | 2019.10.22. |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
14 | 정신의료기관평가 조사문항 개정기준교육 |
시범조사 참여 의료기관 | 오인옥 | 2019.10.22.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
15 | 정신의료기관평가 준비교육 | 3주기 정신의료기관평가를 준비하는 의원 종사자 | 오인옥 | 2019.10.24.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
16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환자안전 이슈와 개선사례 | 한국QI간호사회 회원 | 오인옥 | 2019.11.15. |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
NO | 저서명 (내용) | 저자 (공저) | 출판년월 | 출판사 |
---|---|---|---|---|
1 | 근거 기반 간호 | 오인옥 외 10명 | 2019.04. | 미디어출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