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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건강보험 모델 병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제20호 연보
2019년은 보건의료의 표준을 선도하는 보험자병원으로서의 새로운 미션과 비전을 선포한 첫 해로 “환자중심, 탁월한 전문성, 행복한 일터” 세 가지 핵심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 왔습니다. 연간 120만 명 이상의 환자 진료를 시행하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보험자병원으로서의 역할과 국가의료 선진화를 위한 다양한 시범사업에 앞장섰으며 의료기관 인증과 수련환경평가에서의 우수한 성적을 비롯하여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결과 10개 전 부문에서 1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진료의 표준을 구현 하였습니다.
아울러, 보험자 병원으로서 원가분석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신뢰도 있는 원가자료 제공으로 건강보험 수가체계의 기준이 되어가고 있으며, 2019년 처음으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임상 기반 빅데이터 연구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일산병원만이 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사회적으로 공유하였고, 연구소 조직 개편과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병원의 연구 기능을 한층 강화하는 등 보험자 병원으로서 역할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응급 및 감염관리센터가 준공되었고 응급의료센터 리노베이션도 완료되었습니다. 고위험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운영과 심뇌혈관질환센터를 개소하는 등 필수의료분야를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 보건 및 공공의료 안전망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와 의료진의 업무 분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었습니다. 간호 업무의 전문화‧효율화를 위하여 교육전담과 야간전담 간호사 등을 운영 하였으며 신속대응팀, 입원전담 전문의 운영을 통하여 환자 안전을 강화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진료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제20호 연보는 우리 임직원 여러분들이 지난 한 해 동안 이룩한 많은 업적과 변모된 모습이 집대성되어 있는바 향후 우리의 발자취로 남는 것은 물론 일산병원이 나아가야할 바를 성찰해 보는 매개체가 되고 나아가 건강보험제도 발전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연보 발간에 힘써주신 관계자와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