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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건강보험 모델 병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제23호 연보
2022년 상반기 일산병원은 코로나 전담병원을 마무리하고, 하반기부터는 진료 회복에 집중하여 공공병원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노력한 해였습니다.

감염 분야에서는 환자들의 건강한 일상으로의 회복을 돕기 위해 코로나19 재택 치료 단기 외래진료센터를 운영하고, 코로나 후유증 클리닉을 개소하였으며 “코로나19 백서(共存)”를 편찬하여 코로나 유행 기간 동안 축적된 우수한 감염병 대응 경험을 공유하였습니다.

진료 분야에서는 2022년도 의료 질 평가에서 환자안전·의료 질·공공성·전달 체계 부문에서 역대 최고 수준 달성과 동시에 적정성 평가 12개 영역에서 1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두었을 뿐 아니라 장애친화 산부인과 및 공공어린이 재활병원 운영에 이어 지역 책임 의료기관과 지역 장애인 보건 의료센터에 선정되는 등 공공분야에서도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였습니다.

또한, New 물류관리시스템, 통합건강증진 솔루션, 연구관리 시스템인 i-ReSearch를 새로이 구축하고 i-DEA 3.0을 완성하여 일산병원의 현재가 미래로 이어지는성장을 향한 노력을 해 왔습니다. 성공적으로 수행한 i-SMART 모델을 한층 업그레이드하여, 다른 의료기관에 노하우를 전수하고 트레이닝하는 등 공공의료기관으로 스마트병원 확산을 선도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연구분야에서는 29건의 정책 연구, 91건의 임상 연구, 15건의 국책연구를 수행하는 등 연구역량을 점차 확대하고 있고, 원가 및 수가 자료 등 보건 의료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정책 참고 자료 제공으로 보험자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번 제23호 연보는 지난 한 해 동안 임직원 여러분이 이룩한 많은 업적과 성과가 집대성된 귀중한 자료로, 건강보험제도 및 보건 의료 발전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연보 발간을 위해 힘써주신 모든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