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칙연산 건강법
플러스 건강법

IH 진료실 ①

ANTITUMOR ACTIVITY
암을 이기는 힘,
항암력 높이는 법

‘암’이라고 하면 보통 ‘악성종양’을 의미한다. 악성종양은 양성종양에 대비되는 말로,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세포들이 각 신체부위에 확산, 전이되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문안 신년호에서는 우리 몸이 암을 이길 수 있는 힘, 즉 ‘항암력’에 대해 알아보자.

text. 종양혈액내과 홍수정 교수

무분별한 보조제 섭취와 민간요법 주의

우리 몸의 세포는 일정한 수명이 다하면 사멸하고 새로운 세포로 대체되는 것이 정상이다. 암세포는 스스로 사멸하는 기능이 없다. 따라서 계속해서 분열하고 조직에 침투하고 다른 장기에 전이를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항암력은 암을 이기는 힘을 의미하는데, 정상적인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항암작용을 한다. 즉, 우리가 가지고 있는 면역세포가는 암세포를 인식하여 죽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항암력을 높이기 위해 특정 음식이나 건강 보조식품들에 대한 정보들이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을 채우고 있다.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다양한 정보들이 나올 것이지만, 이러한 정보들은 근거가 빈약하다. 특정 음식이나 약초 또는 민간요법의 항암력에 대한 맹신은 매우 위험하다. 특히 항암 치료중인 환자분들이 이러한 것을 무분별하게 섭취할 경우 약물 부작용이나약물 상호작용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무분금연 실천, 간접흡연도 피해야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의 보고에 따르면 암 사망의 30%는 흡연, 30%는 식이요인에 의해, 18%는 만성감염에 기인한다고 하며, 이밖에도 직업, 유전, 음주, 환경오염 등의 요인도 1~5%정도 기여한다고 한다. 항암력을 높이기 위한 생활습관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금연이다. 흡연은 가장 확실하게 알려진 발암물질로, 금연만으로도 암을 비롯한 많은 질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본인이 금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간접흡연도 반드시 피해야 한다. 금연은 강력한 중독성 질환으로 본인의 의지로 금연을 실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본인의 의지에 약물요법이나 행동요법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인 금연실천이 중요하다.

균형잡힌 식사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제철 음식을 이용한 균형잡힌 식사이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드시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비만이 암과의 관련성이 있다는 연구들이 최근 많아지면서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어느 한가지 음식 또는 특정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항암력 또는 면역력이 높아지지는 않는다. 물론 음주를 피하고, 짠음식, 가공육이나 탄 음식을 피하는 것도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

예방접종과 운동

세번째는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는 일이다. 백신치료는 가장 적은 비용으로 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이다. 네번째는 바로 적당량의 운동이다. 실제로 암 경험자들에 있어서 운동요법은 암의 재발을 막고 암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감소시킨다고 학계에서는 알려져 있다. 그리고 주 5회이상 하루 30분이상 이마에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은 신진대사를 개선시키고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적정한 운동으로 비만을 예방하면 암 발생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암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병하나, 일상생활에서 개인의 생활습관 교정으로 예방이 가능한 부분이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암 발생의 1/3은 예방 활동 실천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1/3의 암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완화가 가능하다’고 발표하였다. 건강한 생활습관 및 적절한 식이와 운동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것이 필요하다.

foo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