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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원 명단
직원명단
NO 직 위 인 원 성 명
1 실장 1 이천균
2 차장 2 장태익, 허호
3 팀장 1 오인옥
4 파트장 3 박희선, 백은정, 김현진
5 팀원 7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파트 : 안정희, 윤선영
환자경험 파트 : 노이나, 문혜성, 이다현
진료적정성 파트 : 진현경, 김예림
총 인원 14
1. 주요 활동
1
의료 질 향상 활동
  • 질 향상 활동 및 사후관리
    • '불필요한 진료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 을 중점과제로 총 35편의 QI 활동 진행
      • 핵심QI (진료 및 환경 전반 시스템 개선) 17편, 부서자율QI (부서단위활동) 18편
    • 지표 적절성 검토를 위한 '지표검토회' 개최 (핵심QI 17팀, 22명)
    • QI점검 및 피드백 강화를 위한 '중간보고회' 운영 (핵심QI 17팀, 68명)
    • 직원역량 강화를 위한 QI교육 프로그램 운영
      • OT (25팀, 199명), 입문교육 (1회, 44명), PD단계 교육 (1회, 45명), CA단계 코칭 프로그램 실시 (11회, 19명), 학술대회 참가 지원 (10회, 91명)
    • QI 경진대회 (온라인)를 통한 우수사례 공유 및 환류 (12.17. / 212명)
      • '영상의학과 시술 후 검체의 안전한 이송을 위한 업무개선' 등 구연 6편, 포스터 6편, 사후관리 1편, 특별상 7편 발표 및 포상
    • CQI 우수사례 '연명의료 자기결정 존중비율 향상 활동' 등 11편 사후관리 실시 (2회)
    • 대외기관 QI우수사례 공모전 참여 (17팀)
      • 대한환자안전학회 구연 발표 (09.16.) … 낙상예방 RCA 활동
      •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표 (12.02.) … 낙상예방 RCA 활동 (구연 1편, 포스터 10편)
      • 공공보건의료 역량강화 활동사례 공모 참여 (11월) … 마약불출 및 반납 프로세스 개선 등 3편
      • 대한병원협회 '병원' 협회지 기고 (11월) … 병동 격리대상 다제내성 감염관리
      • 의료기관평가 인증원 '환자안전과 의료질' 간행물 기고 (12월) … 수술실 환자안전관리점검표를 활용한 환자상태확인강화
  • 표준진료지침 관리
    • 표준진료지침관리 위원회 운영 (2회)
      • 표준진료지침 개발 ‧ 연구 과제 승인 및 운영 관련 사항 검토 등
    • 신규 표준진료지침 개발 현황 : '전립선암 수술' 등 16개
    • 표준진료지침 연구 현황 : '유방재건술' 등 5개
    • 공공의료 CP 개발 및 보급 사업 참여 (주관 : 보건복지부)
      • 참여 주제 : 유리체절제술 (안과)
      • 공공의료 CP연계 심포지엄 참석 (09.10.) … 참석자 : 안과 전문의 등 2명
    • 표준진료지침 워크숍 개최 (11.11. / 41명 참석) … 원내 우수사례 3편 발표
    • 진료과별 CP컨퍼런스 추진 (5 ~ 11월)
      • 실적 : 이비인후과 '편도절제술, 부비동내시경' 등 4개 진료과, 9개 주제
    • 지표관리 (분기별) : 지표 모니터링 및 진료과별 결과 공유
    • CP개발팀, 진료과 전공의, 간호직원 대상의 CP교육 실시 (16회)
    • CP적용률 향상을 위한 정보시스템 보완 : 식이일괄 변경 등 11종
    • CP운영 관련 사용자 요구도 조사 및 개선활동 수행
      • 분석대상 : 전공의, 간호사, 환자 190명
  • 의료 질 및 성과관리
    • 의료 질 및 성과관리 기초 마련을 위한 1st Outcomes book 발간
    • 의료의 질적 성장 도모를 위한 '의료 질 및 성과관리' 업무 추진
      • 인력 Pool 구성 (제위원회, 실무위원회, 지표담당 전문의)및 운영 (회의 3회)
      • 실적 : 국내외 성과지표 현황 조사 및 진료과별 성과 후보지표 도출 (203개)
    • 임상지표 관리 체계 개선
      • '중점관리' 와 '부서 자체관리' 지표로 분리하여 지표관리 효율성 강화
    • 임상지표 관리 활동
      • 관리지표 현황 : '환자확인율' 등 총 60개 (중점관리 30개, 부서 자체관리 30개)
      • 모니터링 결과 경영진 보고 및 공유 : 중점관리 (분기 1회), 부서 자체관리 (1회, 3분기)
      • 지표관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이론 4회, 엑셀 활용 실습 2회)
      • 우수사례 발표 및 포상 (12.16.) : '환자진료 회송률' 등 3편
    • 지표 전산화를 통한 시스템 고도화 추진
      • 전산시스템을 활용한 모니터링 대상자 추출 및 지표결과 자동 산출 기능 개발 (8종)
2
환자안전관리
  • 환자안전전담인력 3인 배치
  • 환자안전관리위원회 (2회) 및 환자안전보고심의위원회 (4회) 운영
    •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 보고를 위한 자율보고 사례 검토 및 외부보고 실시
  • KOPS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에 따른 환자안전보고체계 운영
    • 국가차원의 환자안전주의경보 발령에 따른 원내 시스템 점검 및 보고
      •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소아 낙상' 등 환자안전 주의경보 9건 점검
      • '이상검사 결과보고(CVR)관련 환자안전사고' 집중보고 1건 점검
      • '기관절개관 산소 연결 오류' 등 정보제공 22건 점검 및 공유
    • 원내 환자안전주의경보 발령 및 교육 : '진정치료 검사' 1건
  • 환자안전인식 증진을 위한 환자안전문화 확산 노력
    • 환자안전 첨단제품 도입 검토를 위한 업체 설명회 개최
      • 낙상 및 투약오류 예방 (3회, 4개 업체 참여) … 약품관리자동화시스템, 낙상감지시스템 등
    • 환자안전 우수직원 (안전관련 개선 제안 및 모범 대처직원) 포상 (11명)
    • 환자안전 캠페인
계획 내용
1차
  • -
    환자안전 장학퀴즈 (54명, 포상 6명)
  • -
    우리부서 안전문화를 소개합니다 (9개 부서, 포상 6부서)
  • -
    일산병원 에디슨을 찾아라 (31건 참여, 포상 7건)
2차
  • -
    사회적 거리 유지 환자안전 스피드 퀴즈 (48명, 포상 4명)
  • -
    환자안전 나만의 노하우 공모전 (42건, 포상 29건)
  • -
    나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 환자‧보호자 교육 (1,400명)
3차
  • -
    마스크 선택이 아닌 필수, 배지 및 어깨띠 문구 공모전 (78명, 포상 5명)
  • -
    직원 배지 착용 캠페인 (49개 부서, 849명)
  • -
    환자안전 서포터즈 선정 및 활동 (13명)
4차
  • -
    나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 환자 ‧ 보호자 교육 (3,400명)
  • -
    환자안전 실시간 온라인 퀴즈 서바이벌 (826명, 포상 15명)
  • -
    환자안전 챔피언스리그 (20명, 포상 2명)
  •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재발방지를 위한 활동 강화
    • 환자안전 교육
      • 의사직 대상 환자안전 교육 (29회, 362명)
      • 신규직원 (9회, 562명), 전직원 (온라인, 2,347명)
      • 안전사고 보고 당사자 인터뷰를 통한 원인분석 및 사례별 찾아가는 교육 (11회, 56명)
      • 부서별 투여오류 패턴 분석에 따른 피드백 및 교육 (37개 부서)
      • 온라인 특강 '환자안전법 개정 주요내용과 변화' (11.27. / 105명) … 강사 : 중앙환자안전센터 팀장
      • 환자안전 Alert 시스템 운영 및 지표 통계분석, 부서 교육 실시 (40개 부서, 1,258명)
    • 환자안전전담자 관리
      • 환자안전 지표관리 및 관리자 운영 : 환자확인율 등 8개 지표, Safety Guardian 39명
  • 전직원 대상 환자안전인식도 조사 실시
    • '사건보고빈도' 등 15개 전 영역 평균 상승 (965명 응답)
  • 환자안전 개선활동
    • PDA 사용 활성화를 통한 투약오류 감소 활동 (FMEA방법론)
    • 수술 후 의도치 않은 체내 이물질 잔류 의심 사례 개선 (FMEA방법론)
    • 낙상예방활동 (RCA방법론)
    • 중복 진단검사 최소화 활동 (QI)
    • 시술 후 검체 안전한 이송을 이송을 위한 업무개선 (QI)
    • 환자안전 실시간 프로세스 개선 (총 43건)
CVR 약제 낙상 통증 환자확인 자료제작 타부서협조 기타
3건 3건 1건 1건 2건 6건 18건 9건
※ FMEA :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사건유형 및 영향분석)
※ RCA : Root Cause Analysis (근본원인 분석)
  • 안전한 치료환경 구축을 위한 활동
    • '환자안전점검' 실시 (4월 ~ 8월) : 총 24회 (72개 부서)
      • 팀구성 (17명) : 적정진료실 차장, 의료기관인증 자원조사위원 등
      • 점검결과 : 101개 항목 조치
    • 환자안전영역 위험등록부 작성 : 분석 (1,508건), (분류) 26개 범주, 119개 세부항목
3
의료기관인증 관리
  • 3주기 의료기관인증 후 1년차 중간 자체조사 인증원 결과보고 (03.02.)
  • 3주기 의료기관인증 후 2년차 중간 지체조사 실시 (09.22.)
    • 교육자료 직군별, 유형별 8종 배포 (08.22.)
    • 결과 : '인증 유지' , 80개 조치항목 14개 부서 개선
    • 포상 : 모범직원 (20명), 모범부서 (5개)
    • 관련 위원회 개최
      • 진료세칙심의위원회 (4회) : 108개 세칙‧지침 개정
      • PRN ‧ 구두처방소위원회 (1회) : 5개 안건 의결
  • 중간현장조사 대비 준비 (※ 코로나19로 인해 조사 일정 연기되어 배포 보류)
    • 게시물 37종 제작 배포 (09.21.)
    • 계획 수립 (11.16.)
    • 직군별 4종 핸드북, 교육자료, Q&A 자료 준비 완료 (11.30.)
  • 3주기 정신의료기관 서면평가 '합격'
  • 인증 기준 관련 모니터링 및 프로세스 개선
구분 내용
프로세스 개선 CVR 문자전송 보완 (EMC, 당직의 추가), 통증도구 기준 수정 및 관련 유인물 배포
QI liver biopsy약속처방 마련 및 검체 관련 프로세스 정립 (QI 경진대회 '금상' )
모니터링 환자확인, PRN · 구두처방, 소아진정치료, 국소마취 수술기록 작성
  • 대외적 환류를 위한 벤치마킹
    • 벤치마킹 내방 (3회) … 남양주 현대병원 (05.14.), 서울재활병원 (07.23.), 일산차병원 (12.04.)
  • 대외활동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정신의료기관 조사 및 평가 참여
기간 기관 참여자
2020.09. 정신과의원평가 오인옥, 박희선
2020.11. 정신병원 인증조사 박희선
2020.11. 호스피스 전문기관 시범조사 오인옥
4
적정성평가 관리
  • 적정성평가 수검업무 수행
    • 본 평가 관련 조사자료 제출 : 중환자실 등 6항목 (1,068건)
    • 신뢰도점검용 의무기록자료 제출 : 관상동맥우회술 등 7항목 (78건)
    • 평가결과 이의신청 : '48시간이내 신생아중환자실 재입실률' 등 2개 지표 (12건)
  • 지표 개선활동 수행
    • TFT 회의 진행 (수혈 등 3항목, 6회) 및 점검결과에 따른 개선활동 추진
    • 평가기간에 따른 지표 모니터링 및 피드백 실시 : 혈액투석 등 7항목
    • 평가 항목별 관련 직원 교육 실시 : 급성기뇌졸중 등 4항목 (15회, 175명)
    • 전산시스템 개발 및 보완 : 우울증 등 4항목
  • 지표 개선활동 수행
    • 예비 적정성평가 참여 : 내시경 검사 및 치료 (08.21.)
    • 평가지표 관련 의견제출 : 3항목 (신생아중환자실, 환자경험, 치매)
  • 성과관리 : 적정성평가 1등급 우수결과 획득 (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11항목)
항목 만성폐쇄성
폐질환
마취 폐암 대장암 급성기 뇌졸중 주사제 처방률 항생제 처방률 약품목수 관상동맥
우회술
의료급여 정신과 혈액투석 중환자실
결과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1등급 2등급 1등급
5
VOC 관리
  • 고객중심 경영체계 확립
    • 체계적인 고객의 소리 (VOC) 관리
      • VOC 접수 및 월별/분기별 분석
접수경로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총 건수
고객제안카드 (건) 739 762 503 705 2,709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건) 706 889 767 660 3,022
총계(건) 1,445 1,651 1,270 1,365 5,731
  • 고객 (환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분석
구분 2019년 2020년 전년도 대비 증감
외래 (점) 82.2 89.1 6.9
입원 (점) 89.7 91.3 1.6
응급 (점) 77.2 85.9 8.7
평균 (점) 83.0 88.8 -
  • 고객만족도 향상 진료과 및 부서 시상 (11월부) … 내분비내과, 이비인후과, 성형외과/피부과 외래, 92병동, 원무팀 (외래)
  • 26개 고객 의견함 관리 및 고객제안카드 접수, 분석을 통한 불편사항에 대한 개선안 도출 (2,709건 접수)
  • 효율적인 고객 (환자) 만족도 관리를 위한 정보 시스템 구축 및 정보 보완
  • 서비스만족위원회 개최 (4회)
    • 내용 : 분기별 고객제안 및 고객(환자)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개선사항 검토
    • 실적 : 주차장 전용 승강기 추가 설치 등 18건 안건 상정 및 개선
  • 의료분쟁 관련 교육 실시
    • 의료분쟁세미나 1회 실시 (11.24.)
    • 전공의 대상 교육 19회 실시 (02.11. ~ 11.11.)
6
환자경험관리
  • 환자경험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실시
    • 중점과제 : 내원객의 불안감소를 위한 「환자가 편안한 병원」 만들기
    • 운영 : 외래, 치과, 병실, 응급의료센터 프로젝트 팀 구성 (총 4팀)
    • 핵심인력 대상 워크숍 개최 (04.23.)
    • 최종 보고회 개최 및 프로세스 개선 우수사례 발표 팀 포상 (12.15.)
  • 환자중심 의료문화 구축을 위한 환자경험TFT 구성 및 운영
    • 환자경험 관리를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및 다학제 핵심인력 구성 완료 (09.29.)
      • 인력 구성 : 의사직 15명을 포함한 38명
    • 환자경험TFT 발대식 개최 (10.29.)
    • 환자경험 이해 및 환자중심 의료 필요성 인식 제고를 위한 '환자경험 특강' 실시 (10.29.)
    • 대한병원협회 주관 '환자경험관리' 온라인 교육 참가 지원 (12.09.) … TFT 핵심인력 27명
    • 환자경험 캠페인 확대 실시 (3회)
      • 1차 : '감사편지 전시회' (05.13. ~ 06.15.) … 환자/내원객 고객제안 및 감사카드 247건 제출
      • 2차 : '환자의 목소리 귀 기울이기 공모전' (09.01. ~ 10.19.) … 24개 부서 참여, 11개 부서 시상
      • 3차 : '환자경험 슬로건 공모전' (11.03. ~ 12.21.) … 직원 16명 시상
7
환자경험향상활동
  • MOT 모니터링 관리
    • 접점부서 현장 코칭 (09.03. ~ 12.18.) … 총 70회, 451명
      • 내용 : 직군별 특성에 맞는 단계별 교육 및 개선 방안 제시
    • MOT 모니터링 (10.22. ~ 11.20.)
구분 2019년 2020년 전년도대비증감
관찰 85.1점 86.5점 1.4점↑
전화 89.8점 92.2점 2.4점↑
  • 친절직원 및 부서 포상
    • 친절, 불친절 직원 및 부서 관리 (월별)
    • 포상 : 친절 직원 (10명) 및 부서 (6팀) 포상
  • CS Star 포상 (09.09.) : 연간 친절 최다득표 직원 2명 선정 및 포상
  • 직원 칭찬릴레이 진행 : 재활의학과 정유상 전공의 등 22명 게시
  • 칭찬편지 수시 게시 (53건)
  • 입원환자경험 개선 심층설문조사 실시 : 총 164명 (대면 104명, 전화 60명)
  • 고객응대 매뉴얼 제작 (인쇄물 및 전자책)
8
환자경험 교육
구분 교육과정 내용 회차 인원
의사직 진료상담역량강화 과정 - 목적 : 진료순응도 향상 및 진료환경개선
- 대상 : 신규전문의 및 4개 진료과 전문의, 외래직원
※ 피부과, 성형외과, 가정의학과, 류마티스내과
32회 전문의 및 외래직원 37명
진료상담역량강화
Follow up과정
- 목적 :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사후관리
- 대상 : 2018년 진료상담역량강화과정 실시 6개 진료과
7회 전문의 및 외래직원 70명
일산병원人 자리잡기 - 목적 : 환자중심 진료역량 강화 및 의료분쟁 대처
- 대상 : 2019년 이후 입사 신규전문의
1회 9명
일반직 전직원서비스향상교육 - 주제 (연차별 교육 실시)
· 입사 2~5년차 : 환자경험의 이해와 중요성
· 입사 6~9년차 : 환자경험의 이해와 대응전략
· 입사 10년차 이상 (보직자 포함) : 환자경험관리 리더십
- 대상 : 전직원
7회 253명
신입직원교육 - 주제 : 의료현장에서의 CS
- 대상 : 신입직원
10회 597명
부서요청교육 - 주제 : 가치있는 고객응대, VOC 사례공유
- 대상 : 시설팀. 총무팀, 국가검진센터 등
4회 96명
병동 업무지원직 교육 - 주제 : 슬기로운 병원생활, 병동생활, 응대방법
- 온라인 교육자료 제작
3회 -
고객응대 매뉴얼 사전 제작 교육 -주제 : 고객응대 매뉴얼 개선의 필요성 및 대화문 작성법
- 대상 : 부서 CS 리더
2회 44명
CS리더 부서 CS 리더 교육 - 주제 : 환자경험의 이해와 병원에서의 CS
- 대상 : 부서 CS리더
2회 44명
협력사 협력사 및 입점업체 교육 ① 상반기 교육
- 대상 : 4개 협력사, 11개 입점업체, 사회복무요원
- 내용 : 가치있는 고객응대방법, VOC 사례공유
② 하반기 교육
- 대상 : 3개 협력사, 11개 입점업체, 사회복무요원
- 내용 : 환자경험 관련 기본 개념 및 VOC 사례공유
18회 236명
2. 대외 활동
대외 활동
NO 성 명 내 용
1 오인옥
  •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자원조사위원 및 평가위원
  •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정신의료기관 평가 및 인증기준 개정 분과위원회 참여
  •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의원급 호스피스 전문기관 인증기준 개발 시범조사 참여
2 박희선
  •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자원조사위원 및 평가위원
- 질 향상(QI) 활동 현황
  • 핵심QI (진료 및 환경 전반 시스템 개선) 1번 ~ 17번, 부서자율QI (부서단위활동) 18번 ~ 35번
NO 영역 주제 팀명
1 환자안전 신속대응팀 활동을 통한 효율적인 고위험환자 관리와 CPR 예방 신속대응팀스토브리그
2 진료과정개선 중복 진단검사 최소화 활동 choosing wisely
3 진료과정개선 간암 Fast track 구축 간암 Fast track
4 진료과정개선 폐암 Fast track 구축 폐암 Fast track
5 간호업무개선 간호기록 표준화 및 간소화를 통한 간호업무 효율화 간호기록의 재개발
6 고객만족도향상 정형외과와 병동 간 의사소통 만족도 향상 활동 OK, CUT!
7 고객만족도향상 반복 민원감소 활동 "설명부족 (부족한 정보제공 및 류)" 으로 인한 민원 감소 민원이 기가 막혀
8 고객만족도향상 외래 다빈도 시술 환자의 불안감소를 위한 개선활동 위드 유 (With YOU)
9 임상지표 적정 수혈 이행 활동 관행타파
10 진료지원 업무개선 영상 이동검사 처방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개선 향상 활동 Busy people
11 진료지원 업무개선 영상의학과 '시술 후 검체' 안전한 이송을 위한 업무개선 검체 지킴이
12 환자안전 의료기관의 공사감염위험도 평가 절차개선 및 감염관리 지침 준수율 향상 활동 감염안전공사팀
13 질향상 질관리 무균적 혈액배양검사 지침 준수 증진활동 깨끗정확자신있게
14 환자안전 심부조직 욕창 에방 강화 활동 SOS
15 간호업무개선 업무 개선을 통한 환자안전활동 수행률 향상 간호간병만전지계
16 환자안전 수술환자의 피부손상 에방과 중재 활동을 통한 발생률 감소 전지적피부참견시점
17 환자안전 가정용 인공호흡기 적용 입원환자의 안전한 인공호흡기 관리 Master home-vent!
18 진료지원업무개선 원외 수기처방전 전산화를 통한 안전한 투약과 업무개선 손글씨, 이제 그만
19 환자안전 안전한 환자맞춤 환의 개선 활동 환의사용이맞나혹시
20 환자안전 수술실 안전보장 활동 강화 차이나는 수술실 클라스
21 간호업무개선 분만 직후 고위험신생아 간호 프로세스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활동 준비된 1분!
22 환자안전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암환자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료를 위한 업무개선 종양혈액내과
23 진료지원업무개선 진단검사 TAT 관리 확대 및 시스템 개발 활동 All of TAT
24 간호업무개선 집중치료실 업무 프로세스 개선 같이의 가치
25 고객만족도향상 배식표준화를 통한 만족도 향상 활동 삼시세끼 배식왕
26 고객만족도향상 응급의료센터 내, 외부고객 만족도 향상 활동 Win Win
27 고객만족도향상 Brain 수술환자 대상 설명강화 활동 Brain respect
28 간호업무개선 내과계병동 업무의 표준화를 통한 신규간호사의 업무 적응력 향상 날아라 병아리
29 간호업무개선 교육방법의 다양성을 통한 의료장비 사용 지식도 및 수행도 향상활동 龍따라잡기
30 간호업무개선 QR code 업무매뉴얼 개발 및 활용 스마트한 리더
31 환자교육 혈액투석환자의 동영상 교육 자료를 활용한 칼슘*인 적정성 평가항목 충족률 향상 활동 신장센터, 캡 (Ca/P)!
32 진료지원업무개선 재활치료센터 치료 장비 사용 시 감염예방 활동 클린앤클리어
33 환자안전 병동 내 환경관리를 위한 감염지침 수행률 향상 활동 클린병동
34 진료표준화 중환자실 내 중심정맥영양 공급환자의 영양재개증후군 예방을 위한 개선활동 슬기로운 영양지원
35 환자안전 낙상예방 Device 활용 향상을 통한 낙상발생 감소 활동 슬기로운 환자안전 생활
1. 학회 및 세미나 참가
NO 학회명 참가자 참가기간 개최지
1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PDCA 실습교육) 문혜성 2020.01.14. 서울
2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조사위원을 위한 요양병원 인중기준의 이해) 박희선 2020.05.22. 온라인
3 대한환자안전학회 (환자안전문화 관련 세미나) 박희선 2020.05.27. 온라인
4 대한환자안전학회 (사망사례 집담회 관련 세미나) 박희선 2020.06.24. 온라인
5 치매 예비 적정성평가 간담회 김현진 2020.06.26. 서울
6 수혈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20.07.29. 온라인
7 내시경 검사 및 치료 예비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곽신천 2020.08.11. 서울
8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20.08.12. 온라인
9 대한환자안전학회 (표준진료지침과 지표관리 교육) 김현진, 한정미 2020.08.18. 온라인
10 급성기뇌졸중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20.08.19. 온라인
11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의료기관 종별 시설관리 사례 교육) 박희선 2020.08.26. 온라인
12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질 향상 활동 방법론과 사례) 오인옥 외 3명 2020.09.01. 온라인
13 공공의료 CP개발 워크숍 김지원, 한정미 2020.09.10. 서울
14 대한환자안전학회(온라인 학술대회) 오인옥 외 4명 2020.09.16. 온라인
15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경영자 QI과정-병원 스마트 호스피탈과 서비스 디자인) 이천균 외 18명 2020.09.21. ~ 09.22. 온라인
16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20.09.24. 온라인
17 우울증 외래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2020.09.28. 온라인
18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온라인 가을 학술대회) 오인옥 외 9명 2020.10.16. 온라인
19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 (QI 도구 실습) 윤선영 2020.10.20. 온라인
20 대한환자안전학회 (진료와 환자안전 세미나) 오인옥 외 3명 2020.10.28. 온라인
21 폐암 적정성평가 설명회 한정미 2020.10.28. 온라인
22 대장암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20.10.28. 온라인
23 마취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20.10.29. 온라인
24 결핵 적정성평가 설명회 진현경 2020.11.12. 온라인
25 대한환자안전학회 (진정, 마취 진료 관련 세미나) 오인옥 외 3명 2020.11.25. 온라인
26 Korea Healthcare Congress 2020 오인옥 외 3명 2020.11.26. 온라인
27 의료기관평가인증원 (3주기 정신병원 인증준비 기본교육) 박희선 2020.11.27. 온라인
28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온라인 학술대회) 이천균 외 23명 2020.12.02. 온라인
29 4주기 정신의료기관평가 준비 기본교육 박희선 2020.12.04. 온라인
30 의료급여 정신과 적정성평가 설명회 김현진 2020.12.07. 온라인
31 환자경험관리 및 서비스디자인 온라인 연수교육 허호 외 26명 2020.12.09. 온라인
2. 학회 및 세미나 개최
NO 학회명 주제 주관부서 개최기간 개최지
1 교육 임상지표 교육 적정진료지원팀 2020.03.26. 일산병원
2 교육 PD단계 교육 적정진료지원팀 2020.04.08. 일산병원
3 교육 환자경험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워크숍 적정진료지원팀 2020.04.23. 일산병원
4 교육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입문교육 적정진료지원팀 2020.06.02. 일산병원
5 교육 효율적인 지표관리를 위한 엑셀 활용법 적정진료지원팀 2020.06.19. 일산병원
6 보고회 QI 중간보고회 적정진료지원팀 2020.08.18. ~ 08.20. 일산병원
7 교육 CA단계 교육 적정진료지원팀 2020.09.23. ~ 10.08. 일산병원
8 교육 환자경험 특강 적정진료지원팀 2020.10.29. 일산병원
9 워크숍 표준진료지침 워크숍 적정진료지원팀 2020.11.11. 일산병원
10 세미나 의료분쟁세미나 적정진료지원팀 2020.11.24. 일산병원
11 세미나 환자경험TFT 의사직 대상 세미나 적정진료지원팀 2020.11.26. ~ 11.27. 일산병원
12 교육 환자안전특강 적정진료지원팀 2020.11.27. 일산병원
13 보고회 QI 경진대회 적정진료지원팀 2020.12.17. 일산병원
1. 학회 및 세미나 발표
  • 국내학회
국내학회
NO 국내학회명 제목 발표자 발표년월 개최지
1 대한환자안전학회 낙상예방 RCA 활동 박희선 2020.09. 온라인
2 대한병원협회 병동 격리대상 다제내성 감염관리 정한나 2020.11. 협회지
3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정신건강서비스의 질 향상 활동 장은정 2020.12. 온라인
4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퇴원 발생 최소화 및 오전퇴원율 제고 활동 송경준 2020.12. 온라인
5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긍정적인 조직문화 구축을 통한 행복한 일터 만들기 손재이 2020.12. 온라인
6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직원 감염질환 노출사고 감소활동 양연옥 2020.12. 온라인
7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장영양 주입을 위한 업무개선활동 지수나 2020.12. 온라인
8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멸균기내 멸균물품의 올바른 적재활동을 통한 안전한 물품공급 박애희 2020.12. 온라인
9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의료폐기물 배출량 감소활동 박민구 2020.12. 온라인
10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피부절개 전 time out을 통한 환자안전강화 송명희 2020.12. 온라인
11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연명의료 자기결정존중 비율 향상활동 장지영 2020.12. 온라인
12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재활의학과 외래환자의 개인 맞춤형 가정재활프로그램 제공율 향상 유동엽 2020.12. 온라인
13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치과업무 매뉴얼 표준화를 통한 업무역량 및 만족도 향상 김미영 2020.12. 온라인
14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수술실 환자안전관리점검표를 활용한 환자상태확인강화 윤순희 2020.12. 간행물
2. 강의
강의
NO 주제 대상 강의자 강의일 장소
1 정신의료기관인증 준비교육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오인옥 2020.11.27. ~ 11.30. 온라인
2 정신의료기관인증 준비교육 정신병원 또는 정신의료기관 종사자 오인옥 2020.12.04. ~ 12.07.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