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팀

 
직원명단
 
 
구분 성명
경영정보팀 팀장 정성직
파트장 박창오 정동은 허   철
팀원 서경국 김소영 복진욱 소석영 안성균 박성호 홍광표 심규석 송정훈 박원희 이정석 신동호 라경택
최동준


주요활동내역
 
 

가. 주요활동
2014년 경영정보팀은 디지털병원 기반 구축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사업에 선도 적인 역할 수행과 365일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무정지 운영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사회적 이슈인 사회적 책임성 강화를 위한 개인정보보호 예방 활동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경주
하였다. 또한 병원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화 사업을 수행하여 성공리에‘2주기 의료기관인증 평가 수검’및 ‘심평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을 위한 정보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그밖에 내·외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자동의서 구축, 의약품 정기입찰,
외래자동화 선별심사, 학생검진예약 등의 전산화 구축으로 병원발전에 다방면으로 많은 노력과 지원을 하였다.

◎ 디지털병원 기반 구축을 위한 “일산병원 디지털병원 인프라 시스템 구축”
구분 추진효과
디지털병원 기반 시스템 구축 전자동의서 시스템구축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행정효율화
모바일 앱 모바일 기반으로 의료서비스 수준 향상
정보기술아키텍쳐(EA)
고도화
정보자원관리 체계적인 관리에 따른 정보신뢰도 향상
정보자원통합 통합적인 정보자원관리체계로 선진화 확보
정보보안시스템 강화 정보보안 환경개선 및 시스템 보강을 통한 개인정보보호 강화

◎ 365일 무정지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한 노력
  - 건보보험공단본부와 통합유지보수 업체 계약 공동추진으로 우수 업체 선정·운영
  - 지속적인 장애 예방활동을 통한 정보시스템 운영 서비스 무장애 달성
구분 개선 전 개선 후
상주인력 2명 2명 (12개월)
자체교육기관  지원 지원
훈련지원 지원 지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관리자 지원 지원
장애발생건수  2건 무장애 달성

◎ 사무환경 개선을 통한 “병원업무 향상 및 효율화” 증대
  - 전자팩스 및 MMS(장문문자 메시지) 시스템 정보화
전자팩스 MMS(장문문자 메시지)
일반팩스 대비 1/10 유지비용
⇒ 대당 (약 69만원 → 66천원)
행정적 소요시간 감소 (검진서비스 및 진료안내)
⇒ 검진서비스 안내 (약 20분 → 5분이내)

  - 안정적인 병원업무 지원을 위한 “노후화 PC 및 모니터 교체”
PC 노후화율 감소 PC속도 최적화
전체 1,717대중 457대 도입
⇒ 전체 PC대수 대비 25.5%감소
외래진료용 부팅속도 개선을 통한 진료지원
⇒ 속도개선 (58초 → 11초)

  - 신속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노후화 프린터 교체” - 3개년간 임차추진
프린터 노후화율 감소 구매대비 경제적 효과
노후화율 감소 (7.9% → 1.1%) 효과 : 172대, 약 1억7천만원 예산절감

◎ 사용자 활용 중심 및 활성화를 위한 “DW시스템 운영”
  - DW시스템 사용 활성화 유도를 위한 활동
보고서 사용률 현황조사 필수보고서 운영(정리대상 선정)
2014년 평균사용률 : 39.06% 사용빈도가 적은 보고서 1,017개 선정

  - 사용자 수준에 맞는 눈높이 교육과정 확대운영 : DW시스템 보고서 프로그램 (MSTR)
2013년 2014년
2단계(기초, 심화) 과정 운영 3단계(기초, 심화, 고급) 과정 운영

  - 기초과정 : 최초입문자를 위한 기본기능 소개 및 실습
  - 심화과정 : 간단한 구조의 보고서 개발 및 편집 실습
  - 고급과정 : 복잡한 구조의 보고서 개발 및 편집 실습

◎ 사회적 책임성 강화를 위한 “개인정보보호 예방 활동”수행
기술적 지원 추진효과
개인정보보호
관리수준 현황조사
· 주관부서 : 보건복지부
· 점검대상 : 보건복지부 본부 및 소속 산하기관
· 조사항목 : 6개 분야 21개 지표 50개 항목
· 조사결과 : 98.86점 (나급기관 중 1등)
※ 나급기관 :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외 6개 기관
개인정보영향평가  · 주관부서 : ㈜안랩
· 평가대상 : 개인정보 관련 시스템
· 평가항목 : 114개 지표

◎ “내·외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보화 지원
  - 전자동의서시스템 구축을 통한 업무생산성 향상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기여
주관부서 주요내용 수량(종)
진료과 진료동의서 (검사/간호/행정부문) 98
원무팀 원무 동의서 (선택진료, 환자정보수집이용 등) 9
특수사업팀 장례식장 동의서 3
합 계 110

  - 의약품 정기입찰 제조사 선정 전산화 구축
프로세스 개선 전 개선 후 소요시간(주)
제약사 자료접수 3주 5일  2
1차제약사 선정완료 5주 3주 2
정기입찰목록확정 (약사위원회) - - -
합 계 4

  - 학생검진 예약 정보화 구축
구분 개선 전 개선 후 효과
검진예약 방문수검 예약 (전화,인터넷, 방문) 만족도향상
대기시간 평균 10분 즉시 검진
업무처리시간 수기작업 (약 234시간) 자동화 (약 39시간) 6배 단축
검진수익 3개년 (2011~2013) 평균 ⇒ 29백만원 2014년 ⇒ 44백만원 1.5배 증대

  - 외래자동화 선별심사 정보화 구축 : 소요시간 2일 단축(약 14일 ⇒ 12일)
선별구분 총청구(건) 자동생성(건) 대비(%)
단순심사 73,257 10,533 14.00%
상병제외 368 0.50%
상병추가 26 0.03%
주석추가 7,004 9.60%
합계 73,257 17,931 24.00%

◎ “2주기 의료기관 인증평가” 지원을 위한 정보화
업 무 주요내용 프로그램 본수
진 료 · 기록지 (수술, 시술)
· 구두처방, PRN, 식이처방 등
15
간 호 · 간호기록, 환자모니터링 개발 10
진료지원 · 약제 처방 점검
· CVR 보고 개선
· 영양 불량 및 영양지원 관련 업무 기능
20
의무기록 · 각종 의무기록서식 추가 및 로직 수정
· 작성기록 모니터링, 기록 관련 체크 기능
9
합 계 54

◎ 심평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기여
시스템 주요내용 평가결과
주요평가 · 대장암, 유방암, 폐암, 급성기 뇌졸중 1등급
평 가
모니터링
· 중환자실 평가 모니터링 프로그램 업무효율증대
· 위암평가 절제술 전 진단적 내시경 검사 기록률 약 100% 유지
위절제술 후 수술 기록 충실률
· 폐렴평가 혈액배양검사 시행 환자 중 첫 항생제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시행비율 97.60%
병원도착 후 8시간이내 첫 항생제 투여 받은 환자 비율 9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