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소개 완화의료센터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평안한 ‘Well dying’을 위해

고령화 사회가 가속화되면서 완화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완화의료서비스란 암, 중증 만성질환 환자들에게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치료 행위가 더는 의미가 없을 때, 임종 전까지 통증을 줄이고 편안하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보살피는 의료를 말한다.
우리 병원은 지난 2000년 개원과 함께 호스피스 환자 진료를 시작해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들이 삶의 질을 높이고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완화의료병동을 운영하고 있다. 2009년부터는 말기 암 환자 전문 의료기관으로서 완화의료 건강보험 수가 시범사업을 시행했으며, 최근 4인기준 병실과 임종실을 포함해 총 21개 병상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죽음이 가까운 말기 환자가 육체적 고통을 덜고 위안과 안락을 얻을 수 있도록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치료를 제공하여 인간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의료기술이 발달할수록 의료진에 의한 따뜻한 손길이 줄어드는 아쉬움이 있지만, 완화의료센터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강화하는 의료를 행하고자 하는 것이며, 암 환자를 대할 때 모든 종류의 암이 전이되는 곳이 마음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그들의 마음을 달래주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목록
이전
다음
footer_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