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Theme Story

병원장 신년사

컨텐츠 이미지

2017년,
새로운 모습으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2017년 정유(丁酉)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닭은 어둠 속에서 새벽을 알리는 태양의 새라 하여 동양에서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부활을 통하여 깨우침을 알게 하는 신성함의 상징이라고 합니다.
새해에도 힘차게 새벽을 알리는 닭의 울음소리처럼 마음 속 희망이 현실이 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지난해 일산병원은 보험자병원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의료수가분석팀, 건강보험 빅데이터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등 건강보험제도 개선 지원을 한층 더 공고히 하였으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 병동 확대, 병문안 문화개선사업 시행, 복합만성질환자 집중관리 시범사업 수행 등 모델병원으로서의 역할도 내실화하였습니다.
올해도 우리 일산병원은 심화되는 경쟁 환경에 대비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확고히 하여 보험자병원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자 계획한 2017년 일산병원 운영방향을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를 개선하고 경영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는 우리 병원의 의료수준이 진일보하는 계기를 마련한 해였습니다. 특히, 장기이식수술과 로봇 수술을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선진화된 의료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올 한해에도 집중영역을 선정하고 암센터 개원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의료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증축공사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올해 리노베이션이 마무리되면 보다 나은 의료 서비스를 쾌적한 환경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우수 의료진을 조기에 확보할 계획이며, 노후된 의료장비를 적시에 교체하여 경쟁력 있는 의료인프라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정부의 보건의료정책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함과 동시에 사업에 대한 심도 있는 평가연구 및 심포지엄을 통해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보건의료정책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임상기반의 정책연구 및 임상연구 활성화로 보험자병원으로서의 발전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우리 병원이 보유한 양질의 임상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책자료와 연구결과를 산출하고 제공함으로써 건강보험 제도개선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연구소의 체계적인 연구시스템을 마련하여 연구기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역량있는 연구인력 확충과 우수한 연구자료 생산을 통해 연구기반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국가보건의료 정책의 수용성 증대를 위한 의료시설 확대를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증축 및 리노베이션 사업이 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한 기반구축에 역점을 두었다면, 2017년에는 감염관리 강화 및 응급센터 확충 등을 통해 공공병원으로서 의료안전망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대응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미래에 대비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적인 불황과 노인인구의 지속적 증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등으로 인해 경제침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따른 면밀한 준비를 한다면 위기는 곧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지난해는 준비의 해였다면 올해는 새로운 미래에 도약을 위한 계획수립과 실행기반이 확립되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지난 17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쌓은 역량을 발휘하여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어떠한 위기에도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6년이 준비의 해였다면, 올해는 새로운 미래에 도약을 위한 계획 수립과 실행기반을 확립해야 합니다. 지난 17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쌓은 역량을 발휘하여 어떠한 위기에도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토대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올해는 우리 일산병원을 비롯하여 의료 환경의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광휘일신(光輝日新)이라 했습니다. 늘 강하고 건실하게 준비하여 날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정유년 올 한 해, 우리 일산병원 임직원 모두는 변화하는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강건한 준비로 새롭게 도약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항상 함께 하고, 소망하신 모든 일들을 성취하시길 바랍니다. +

2017년 1월 1일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장   강 중 구

컨텐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