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원장

2016년은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대형의료기관의 추가건립 등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10년 연속 연간 100만명 이상의 환자진료와 개원 이후 최대 규모의 재정 수지를 달성하였으며, 연간 80여건에 달하는 임상기반의 건강보험 정책자료를 보건복지부, 공단에 제공하는 등 양질의 적정의료서비스 제공과 건강보험제도의 건전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였던 한 해였습니다.

먼저 진료 전문화와 더불어 장기이식수술 및 로봇수술을 시작하였고, 2014년부터 추진해 온 증축 및 리노베이션 공사가 마무리 되어 감에 따라 진료환경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으며,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8개 부문에서 1등급을 획득하는 등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또한 의료수가분석팀, 건강보험 빅데이터센터를 설치․운영하는 등 건강보험제도 개선 지원을 한층 더 공고히 하였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 병동 확대, 병문안 문화개선사업 시행, 복합만성질환자 집중관리 시범사업의 선도적 수행과 심포지엄의 성공적 개최 등 모델병원으로서의 역할도 내실화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그동안의 인사적체 해소를 위해 정규직 정원을 120명 증가하고, 직원 휴게소 개소, 기숙사 매입 등 직원 만족을 위해 노력했던 한 해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임직원 여러분들의 각자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신 노력의 결과이며, 이번 발간되는 연보는 그간의 노력과 활동을 수록한 사료(史料)입니다. 이 자료가 일산병원을 성원해주신 많은 분들과 건강보험제도 발전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연보 발간에 힘써주신 관계자와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2017년 9월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장 강중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