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글자크기 확대 축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lsan Hospital

전문화된 최고의 의료진 연세대학교 의료원 협약

특수클리닉안내

최상의 진료와 연구를 통해 국민보건향상을 위해 온 힘을 쏟겠습니다.

특수클리닉 전체보기
특수클리닉 전체보기를 클릭하시면 일산병원의 모든 특수클리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시/소아안과/약시클리닉

사시와 시력발달

눈의 기능에 대해 알고 싶어요

시력으로 대표되는 보는 기능과 양쪽 눈으로 보는 데 사용하는 양안시 기능이 있습니다. 양안 시 기능에는 융합기능과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는 기능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시력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시력표를 읽을 수 있는 어린이는 시력표로 시력을 측정하고, 그 보다 어리거나 말 표현을 정확 히 할 수 없는 유아는 주시선호 검사법을 이용합니다. 유아는 밋밋한 그림보다는 무늬가 있는 그림을 좋아 하는 것을 이용하여 무늬가 판별되는 가장 가는 줄무늬를 시력으로 환산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의 정상 시력은 얼마인가요?

생후 2주의 시력은 0.05, 생후 6개월에 0.2, 생후 3세가 되면 0.4의 시력, 생후 6세가 되었을 때 비로서 성인의 시력과 같은 1.0의 시력을 갖게 됩니다.

융합이란 무엇인가?

사람은 정상적으로 두 개의 눈을 모두 사용하여 보게 되는데 어떠한 것을 보아도 그 물체의 형 상이 양 눈 모두에 맺히게 되고 이 맺힌 영상이 뇌로 가게 되어 비로소 하나의 물체로 종합하여 느끼게 됩니다. 이것을 융합이라 합니다.

사시란 무엇인가요?

양 눈이 똑바로 정렬이 안 되는 상태입니다. 한 쪽 눈이 어떤 물체를 바라 보고 있을 때 다른 쪽 눈의 시선은 엉뚱한 곳을 바라 보게 됩니다. 사시는 눈이 안쪽으로 몰리는 내사시와 바깥쪽으 로 벌어지는 외사시, 눈이 위로 올라가는 상사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시가 되면 돌아간 눈에는 약시가 오고, 융합과 입체시 기능이 감소합니다. 또한 외모 때문에 어린이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 습니다.

가성내사시

어린 아이에서는 콧등이 낮고 눈과 눈 사이가 멀어 안쪽의 피부가 흰자위를 가리게 되어 눈이 안쪽으로 몰리는 내사시처럼 보이지만 이런 아이들의 대부분은 정상입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콧 등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피부 주름이 콧등으로 당겨지게 되면 정상적으로 보이게 되므로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습니다.

유아내사시

생후 4~6개월이 된 유아가 심하게 한 눈이 안쪽으로 몰려 있는 경우입니다. 이것의 치료는 조기 수술입니다.
늦어도 만 2세까지는 수술을 시행해야 양안시 기능이 유지됩니다.

조절성 내사시

조절성 내사시는 심한 원시 때문에 생기는 내사시입니다. 심한 원시로 흐려진 물체의 상을 맑고 선명하게 보기 위하여 수정체간 과도한 조절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눈이 안쪽으로 몰리게 되어 내사시가 됩니다.
이런 경우 원시 안경 착용으로 사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안경을 벗으 면 내사시가 다시 나타나므로 항상 착용해야 합니다.

간헐성 내사시

멍하니 먼 곳을 바라 보거나, 졸릴 때, 피곤할 때 가끔씩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사시를 말합니다. 특징적으로는 밝은 곳에 가면 한쪽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는데 이런 자녀를 둔 부모님 들은 자녀가 사시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치료는 수술이며 3~4세쯤 되었을 때 하면 됩니다.

이상 두위

마비 사시, 특수형 사시, 안구가 정상적으로 이동되지 않는 경우에 둘로 보이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고개를 반듯이 있지 않고 기울여지게 됩니다. 안구 떨림증(안진)에서는 안구가 덜 떨리는 방 향으로 물체를 보기 위하여 머리가 돌아가게 됩니다. 어려서부터 이상 두위가 있는 것은 정면을 쳐다볼 때 고개를 돌려 봄으로서 사회 생활에 문제를 초래함은 물론 안면 골격이나 근육 발달이 이상하게 발육하여 좌우 얼굴의 모양이 다르게 됩니다. 따라서 사시를 치료하는 것은 이런 합병 증도 예방하는 길이 됩니다.

성인사시

당뇨병이나 고혈압, 갑상선 기능 이상 등 전신적인 질환, 눈 및 머리에 외상을 입었거나 뇌 질환 이 있는 경우 갑자기 사시가 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복시(한 물체가 두개로 보이는 것)가 생 깁니다. 치료는 6개월이나 1년이 지난 후에도 계속 복시가 있게 되면 수술을 하게 됩니다.

사시의 치료

사시의 치료는 원인과 치료시기에 따라 다르며, 약물이나 안경 또는 수술을 각각으로 병행하기 도 합니다.
수술 후 상사시의 치료는 원인과 치료시기에 따라 다르며, 약물이나 안경 또는 수술을 각각으로 병행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 상태가 좋았다 하더라도 사시나 약시가 재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술 후 정기적인 관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약시(Amblyopia)

약시란

시력 저하가 있으면서 안경 교정으로 정상 시력이 되지 않고, 시력표에서 두 눈의 시력이 두 줄 이상의 차이가 나며 안구 매체나 안저 소견이 정상이고 신경학적으로도 정상인 상태를 말합니다. 약시는 어린이에서 교정 시력 저하의 가장 흔한 요인입니다.

원인

사시약시

사시로 인한 복시(사물이 떨어져보임)를 피하기 위해 사시가 있는 눈의 황반 기능이 억제되어 생기는 약시입니다. 사시란 양쪽 눈이 서로 다른 방향을 보는 것으로, 이럴 경우 뇌에서는 우안과 좌안에서 받아들이는 상이 서로 달라 혼란을 일으키게 되며, 혼란을 막기 위해 한쪽에서 온 상을 억제(무시) 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오래 지속되면 억제된 쪽 눈은 계속 시력이 발달하지 않아 약시가 됩니다.

폐용약시

한 눈 혹은 두 눈의 망막에 시각적 자극이 없거나 약한 것이 원입니다. 즉, 눈을 사용하지 않아서 생기는 약시입니다. 근육도 오래 사용하지 않으면 위축되고 힘이 약해지는 것처럼 눈도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기능이 저하됩니다. 특히 한참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에 한 쪽 눈을 가리면 눈에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시력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또한 백내장, 각막혼탁, 안검하수, 과도한 가림치료나 아트로핀 처벌치료, 양안의 고도 근시나 심한 난시와 근시로 인한 굴절 약시 등이 원인이 됩니다. 시자극 차단의 정도가 심한 경우 영유아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 저하는 영구적으로 남게 됩니다.

굴절이상 약시

근시, 원시, 난시 등이 심한데도 교정하지 않아 생기는 약시로, 굴절 이상이 교정되지 않아 항상 선명하지 않은 흐릿한 상만 보면 이런 흐릿한 상에 익숙해져서 나중에는 교정해 주어도 정상 시력이 나오지 않게 되는 약시입니다.

기질 약시

눈으로 검사할 수 없는 시각 경로의 장애에 의한 약시입니다.

약시의 치료

사시나 기타 약시를 유발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는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합니다. 굴절 이상으로 인한 약시의 경우 굴절 이상을 교정해 주고, 좋은 눈을 가려 약시안을 계속 사용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양안의 시력이 같아질 때까지 지속합니다. 좋은 눈의 가림 치료로 약시안의 시력이 좋아지지 않거나 순응도가 현저히 나쁜 경우에는 이러한 가림 치료를 계속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기질 약시의 경우는 치료가 되지 않으며, 저시력 진료를 받아 저시력 보조기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시의 치료 효과

약시의 경우 대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게 되면 예후가 양호한 편이지만 시력 발달이 끝난 이후, 즉 너무 늦게 발견하면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시력이 주로 발달하는 시기는 출생 후부터 만 8세 정도 까지이며, 약시의 치료에도 치료 가능 시기가 있어 이 시기를 놓칠 경우 치료가 어렵습니다. 약시의 종류 중에서 시자극 결핍성 약시가 가장 나쁘며, 부등시에 의한 약시는 가장 치료 효과가 큽니다. 선천성 백내장의 경우에는 생후 1세 이전에 백내장 수술을 하고 치료를 하여야만 효과가 있으며 그 이후에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사시로 인한 약시는 만 6세가 지나면 치료 효과가 없습니다. 부등시, 원시 등에 의한 약시는 초등학교 연령에 발견되어도 충분히 치료가 되며, 중학생 이후에도 치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시는 조기 발견, 조기 치료가 중요하므로 아이의 연령이 만 3세가 되면 반드시 안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 진료협력센터
  • 건강증진센터
  • 장례식장
  • 진료예약
  • 진료안내
  • 진료시간표
  • 가상공간VR체험
  • 건강TV
  • 경영공시
  • 임상연구센터 e-IRB
  • 어린이 e -도서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