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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클리닉

개요

현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은 과도한 업무들로 인해 피로를 자주 느낍니다. 그리고 이러한 피로의 원인 중 많은 부분이 스트레스 와 관련이 많습니다.

스트레스는 스스로를 지키고자 하는 인체의 본능 때문에 생깁니다. 즉 스트레스란 집중력이 필요한 상황, 공격에 대한 방어 또는 어떤 위급한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응을 위하여 몸이 긴장상태로 준비하는 것입니다. 더 이상의 에너지를 짜낼 여지가 없는 과도 한 일과, 상사로부터의 질책, 사업의 부진 등이 불안하고 위협적으로 만들며 긴장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상생활 가운데 매일의 도전이나 변화에 대응하면서 긴장이 오래 지속된다면 신체에 여러 가지 증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루는 방법을 익히지 못한다면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신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스 신호
  • 불안

  • 인간관계의 문제들

  • 피로

  • 체중의 증가나 감소

  • 목이 뻣뻣한 증세

  • 우울증

  • 위장불쾌감

  • 혈압상승

  • 변비 또는 설사

  • 심장압박감

  • 요통

  • 숨이 가쁜 증세

  • 두통 불면증

이상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려면

첫 번째는 내가 언제 스트레스를 느끼는지 알아차리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목이 뻣뻣해지고 주먹을 꽉 쥐는 것 등의 반응이 예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한가지는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이나 사건을 회피하는 것이고 또 한가지는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방법을 바꾸어 보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다루는 지침들
  • 날씨 같은 당신이 조절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 걱정하지 마십시오.

  • 당신이 조절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어떤 조처를 하십시오.

  • 당신이 알기에 스트레스를 줄만 한 사건에서는 최선을 다해 준비하십시오.

  •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푸는 방향으로 일을 하십시오. 친구나 가족 혹은 전문가 들로부터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 집이나 직장에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시십오.

  • 운동을 하십시오.

  • 명상이나 기도를 하십시오.

  • 단체운동이나 사회적 이벤트, 취미활동 등으로 매일의 스트레스를 풀어 버리십시오.

  • 도저히 할 여유가 없는 일을 누가 요구하면 거절하십시오.

  • 변화를 위협이 아니라 하나의 긍정적인 도전으로 보도록 노력하십시오.

명상

명상이란 잘 훈련된 사고의 한 형태로 걷기나 수영처럼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을 하거나 또는 신체 이완운동이나 스트레칭, 심호흡하기 등의 동작과 함께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명상을 하는 동안 어떤 것에 대한 생각을 멈추려 하지 마시고 생각이 그냥 흘러가도록 내버려 두십시오.


긴장 이완훈련

일군의 근육을 선택하여 몇 초 동안 힘을 주는 것으로 시작하십시오. 간단히 다리를 들어올리는 동작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천천히 열을 센 후에 다리를 내려놓아 근육을 이완시키십시오.


스트레칭

스트레칭도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머리를 돌립니다. 앞뒤로 노를 젓듯이 천천히 옆으로 굽혀 봅니다.



깊고 이완된 호흡은 그것만으로 스트레스를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호흡은 많은 산소를 마시게 해둡니다.


심호흡을 하는 단계

  • 편평한 바닥에 누우세요

  • 한 손은 배 위에 놓고 다른 한 손은 가슴 위에 놓으세요

  • 천천히 숨을 들이쉬면서 뱃속이 조금 떠오르듯이 하십시오

  • 1초 정도 숨을 멈추고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뱃속이 뒤로 물러가는 대로 내버려 두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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