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NEWS

보건복지부 ‘포괄 2차 종합병원’ 선정

일산병원이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포괄 2차 종합병원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종합병원의 포괄적 진료 역량과 응급 등 필수의료 기능을 지속가능하게 유지·강화함으로써, 지역 주민이 수도권 대형병원으로의 원정 진료 없이도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일산병원은 이번 지정에서 필수 요건인 △급성기병원 의료기관 인증 △지역응급의료기관 이상 지정 △연간 진료 가능한 수술·시술 항목 350개 이상 등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했다.

파주 민통선 지역 의료봉사 실시

일산병원은 7월 10일 경기 파주시 장단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민통선 지역 주민을 위한 의료봉사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장단면 인근 의료취약지역 주민 약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의료봉사에는 공단 ‘하늘반창고 봉사단’과 육군1보병사단 의무대도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일산병원은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치과 등 의사 3명을 포함해 간호사, 약사, 치위생사, 사회복지사 등 총 10명이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만성질환 상담, 근골격계 진료, 구강검진 등 다양한 진료가 이뤄졌다.

‘소셜아이어워드 2025’ 의료 분야
인스타그램 대상 수상

일산병원이 7월 24일 열린 ‘소셜아이어워드 2025’에서 의료 분야 인스타그램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는 ‘소셜아이어워드’는 ▲디자인 ▲브랜드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등 항목을 기준으로, 가장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선정한다. 일산병원 인스타그램은 질병정보, 건강상식, 의료서비스 등 건강정보를 다양한 콘텐츠로 알기 쉽게 전달해 콘텐츠 기획력과 전달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경기북부권역 모자의료 진료협력 간담회

일산병원은 9월 6일 ‘경기북부권역 모자의료 진료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권역모자의료센터가 주관해 보건복지부 모자의료 진료협력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권역 내 의료기관과 협력해 거둔 성과와 임상사례를 공유하고, 기관간 소통을 통해 경기북부권역 모자의료 진료협력체계 강화를 도모했다. 일산병원은 지난 2018년 경기북부권역 유일의 권역모자의료센터, 올해 4월에는 ‘모자의료 진료협력 시범사업’ 경기북부권역 대표기관으로 선정됐다.

대한뇌졸중학회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 인증 획득

일산병원이 대한뇌졸중학회에서 평가한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 인증을 획득했다. 대한뇌졸중학회는 2018년부터 뇌졸중 진료의 질향상과 표준화를 위해 뇌졸중센터 인증사업을 운영해오다가 2021년에 ‘뇌졸중센터’와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 등 2단계 인증체계를 도입했다. 재관류치료는 급성 뇌경색 환자의 막힌 뇌혈관을 열어주는 대표적 치료로, 정맥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혈전을 녹이거나 특수 기구를 삽입해 직접 제거하는 방식이다.

6년 연속 폐렴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일산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하며, 6년 연속 폐렴 진료 우수기관으로서 위상을 입증했다. 이번 평가는 2023년 10월부터 2024년 3월까지 폐렴으로 입원한 전국 599개 병원급이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일산병원은 ▲산소포화도 검사 실시율 ▲중증도 판정도구 사용률 ▲객담배양검사 처방률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실시율 ▲병원도착 8시간 이내 적합한 첫 항생제 투여율 등 전 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