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탁월한 전문성으로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

2023 일산병원 명의·스타팀

일산병원이 2022년에 이어 두 번째로 '2023 명의·스타팀'을 선정해 발표했다. 명의·스타팀은 탁월한 전문성으로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산병원 최고의 의료진을 선정해 자긍심을 고취하고 보상과 격려를 하기 위해 실시한다. 2023 명의에는 정형외과 박상훈 교수, 스타팀에는 Life Saver팀이 선정됐다.

정리 편집실 사진 일산병원 홍보부

일산병원은 2022년 처음으로 명의와 스타팀을 선정, 발표한 데 이어 제2회 2023 명의·스타팀을 선정했다. 명의는 일산병원 전문의로서 직원, 환자와 신뢰를 형성하며 최고의 의술과 소통 능력, 발전가능성을 겸비한 전문의에게 부여하는 명예다. 스타팀은 상호 존중하고 화합하는 팀 문화를 바탕으로 팀원 모두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높은 치료 성과를 창출한 팀에게 영예가 돌아간다.

명의는 후보군을 선정하고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치는 2단계 과정을 통해 정형외과 박상훈 교수가 선정됐다. 박상훈 교수는 2021년부터 연간 500건 넘는 관절경, 인공관절 치환술을 실시하며 일산병원 인공관절센터를 활성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상훈 교수는 2023 일산병원 명의로 선정된 소감으로 “정말 기쁘고 행복하다. 기대하지 못했는데 이처럼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저보다 훌륭한 선후배 교수님이 많이 계신데 이렇게 큰 상을 주셔서 감사드린다. 상을 받도록 도와주신 정형외과 동료 교수님들, 외래, 병동, 수술실을 비롯해 병원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스타팀은 전문의를 포함해 2개 직종 이상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동일한 진료 분야의 치료 성과 달성 등을 목표로 결성한 팀이 참가할 수 있다. 팀명과 미션·비전, 팀핵심 키워드 소개, 활동과 성과, 향후 목표 등으로 구성한 자료를 기반으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2023 일산병원 스타팀으로 Life Saver(LS)팀이 선정됐다. Life Saver(LS)팀은 심장내과 장지용 교수를 중심으로 에크모(ECMO)와 급성심근경색 시술 24시간 온콜 시스템 운영을 인정받아 스타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으로 증가하는 중증 심혈관 환자와 기타 중환자를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치료 가능성을 보여주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급성심근경색 환자와 시술 환자의 사망률 감소 방안을 모색하며 팀워크를 발휘한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mini interview

더 열심히 하라는 격려의 의미인 ‘명의’

정형외과 박상훈 교수

명의 수상을 할 때 저보다도 더 기뻐해주는 주변의 많은 분을 보고, 개인의 영예를 넘어 관련된 분들께도 힘이 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2024년에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2024년에는 대한정형외과학회 2개 분과 위원, 대한슬관절학회 2개 분과 위원 및 간사, 대한운동계줄기세포재생의학회 총무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임상연구센터와 첨단재생의료센터의 일을 맡고 있습니다. 임상시험도 몇 가지 진행하고 있고 외래 환자와 수술도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맡은 바 일을 수행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건강이 제일 중요합니다. 틈틈이 운동도 열심히 하고, 다이어트도 하며 2024년을 알차게 보내겠습니다.

환자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달려온 한 해

Life Saver팀

환자를 살리고자 했던 노력이 인정받게 되어 기쁩니다. 스타팀은 자기 분야에서 눈에 띌 만한 성과를 거두고 미래지향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팀에 주어지는 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산병원이 추구하는 목표 중 하나가 심장이식이고 앞으로 중추적 역할을 할 Life Saver팀에 대한 기대감으로 선정해주신 것 같습니다. 일산병원은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후에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영역이 중환자 치료이며 심근경색, 심인성쇼크, 심정지 환자 등 촌각을 다투는 환자를 살리는 일이 Life Saver팀의 주요 업무입니다. 이번에 스타팀으로 선정된 만큼 2024년에는 심인성쇼크 및 심정지 환자의 영역을 넓히고자 합니다. 현재 ‘ECMO hotline’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역 내에 ECMO가 필요한 의료기관에 본원의 기술과 인력을 제공하고 심인성쇼크 환우 생명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 앰뷸런스에 장착할 수 있는 ECMO 세트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 이를 통해 회복이 불가능한 심장을 가진 환자에게 심장이식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