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NEWS

AI 기반
실시간 내시경 영상분석 시스템 도입

일산병원이 AI 기반 실시간 소화기 내시경 의료 영상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조달청의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혁신제품 시범사업기관으로 선정되어 이번에 도입한 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허가를 획득하고 조달청에서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받은 웨이센의 ‘웨이메드 엔도’로, 건강증진센터 내 종합검진 및 국가검진 내시경 검사실 모두에서 위대장내시경 검사 영상분석과 질환의 조기진단에 활용된다.

결핵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일산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결핵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받으며 결핵 치료 잘하는 병원임을 입증했다. 이번 평가는 2022년 1~6월 질병관리청에 신고된 결핵 신환자 전국 의료기관 508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평가 지표는 △결핵균 확인검사 실시율 △통상감수성검사 실시율 △신속감수성검사 실시율 △초치료 표준처방 준수율 △결핵환자 방문 비율 △약제처방 일수율로, 일산병원은 전국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받고 1등급을 획득했다.

진단검사의학과 유종하 교수,
진단검사 적정성관리 사례 공모전
우수상 수상

일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유종하 교수가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진단검사적정성관리위원회에서 주관한 2023 진단검사적정성관리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외래 중복진단검사 최소화 활동사례’는 진단검사의학과 유종하 교수와 일산병원 의료진이 함께 진행한 QI활동이며, 코드신설 및 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외래에서 진료받는 환자의 불필요한 중복처방을 줄여 우수 사례로 꼽혔다.

경기도 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MOU 체결

일산병원에서 위탁운영하는 경기도 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1월 17일(수) 보건의료발전과 국민건강 증진 도모를 위해 고양시 장애인종합복지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장애인 복지서비스 지원, 장애인 보건의료 서비스, 장애인식 개선사업, 장애인 맞춤형 서비스 관련 정보·자료 상호교류를 약속하고 장애인 건강증진과 복지서비스 질 향상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제17회 내과 개원의 온라인 연수강좌 개최

일산병원은 2월 3일(토) 오후 3시부터 6시 30분까지 제17회 내과 개원의 온라인 연수강좌를 개최했다.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강좌는 일산병원의 내과계 의료진이 직접 나서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임상증례를 중심으로 개원의들의 실제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주제 발표와 토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김성우 병원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학술모임을 활발히 진행해 지역의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일산병원 ‘심뇌혈관질환 인적 네트워크
시범사업’ 선정

일산병원이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주관하는 ‘심뇌혈관질환 인적 네트워크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응급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중증 심뇌혈관질환 환자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역별로 시술이나 수술이 가능한 전문의들이 소통 채널(신속 의사결정 플랫폼)을 구축, 치료 가능한 병원으로 빠르게 전원이나 이송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여 지역 내 환자의 빠른 진료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소화기내과 박병규 교수,
‘암 예방의 날’ 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일산병원 소화기내과 박병규 교수가 ‘제17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국가암관리사업 유공을 인정받아 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소화기내과 전문의로서 췌장암 관련 연구, 호스피스 확대를 위한 정책연구, 암환자 진료 등을 수행하며 환자들의 불안감과 불필요한 진료 감소, 췌장암의 일차적 예방 및 조기 진단 근거 제시 등을 통해 암 예방, 암환자 진료, 완치율 향상에 크게 기여하며 암환자의 삶의 질 및 보건의료 향상에 앞장섰다.

일산병원 의학도서실 이수정 의학사서,
한국도서관상 수상

일산병원 의학도서실 이수정 의학사서가 2월 22일(목)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주관하는 제 56회 한국도서관상 개인상을 수상했다. ▲의학사서 자격 및 직능에 대한 연구 및 논문 발표 ▲의학도서실 활성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한국도서관협회 주관 사서자격제도 특별위원 활동 ▲KESLI 및 한국 의학도서관협회 의학자원 컨소시엄 협상위원 활동 ▲일산병원 의학도서실 역할 홍보 등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일산병원,
2023 간호문화 캠페인 우수상 수상

일산병원 간호부 61병동 박혜상 간호사가 병원간호사회 주최 2023년 간호문화 캠페인 ‘병원간호사! 우리들의 이야기’ SNS 홍보콘텐츠 공모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박혜상 간호사는 ‘지금 당신의 병동 생활은 안전하신가요?’라는 주제로 카드뉴스를 출품했다. 이번에 수상한 카드뉴스는 환자안전사고·낙상·욕창 예방 등 안전한 병동 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들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개원 24주년 기념행사 개최

일산병원은 3월 4일(월) 개원 24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정기석 이사장, 현재룡 기획상임이사, 이상희 총무상임이사, 홍영삼 장기요양상임이사, 원인명 서울강원지역본부장 등 내외 귀빈과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병원 발전을 위해 노력한 모범 직원들에게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과 이사장 표창, 병원장 표창이 수여됐으며, 김성우 병원장은 지난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하며 임직원들에게 새로운 포부를 밝혔다.

일산병원 소아청소년과 세부분과 운영

일산병원 소아청소년과는 더 질 높은 소아진료를 위해 세부분과를 운영한다. 이에 일반적인 소아청소년 질환을 비롯해 소아신경, 소아청소년내분비, 소아청소년신경, 소아청소년신장, 소아청소년심장, 소아청소년알레르기호흡기, 신생아 질환과 소아청소년 질환과 관련 분야에서 각 세부 전문 교수들이 전문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더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세계은행(WB) 협력 베트남 방문단
병원 방문

세계은행(WB) 협력 베트남 방문단이 3월 27일(수) 일산병원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세계은행(WB)이 공동으로 주관한 국제연수 과정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참석한 베트남 보건부 및 사회보장청, 세계은행 관계자들은 일산병원의 운영 현황과 병원 회계, 청구 데이터 관리 등 청구관리 시스템에 관해 설명을 들었다.